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인피니트헬스케어 "엔터프라이즈 이미징 AI 플랫폼이란?"
인피니트헬스케어 "엔터프라이즈 이미징 AI 플랫폼이란?"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09.18 13:3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비의료 영상 통합 관리·빅데이터 통해 다학제 진료 지원
영상의학 분야 '가치기반의료' 주도…빠르고 정확한 판독 핵심

'가치 기반 의료'(Value-based Care)가 영상의학 영역에서는 어떻게 구현되고 있을까. 빠르고 정확한 판독을 통해 효율과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영상의학의 주요 화두가 되고 있다.

의료 영상 솔루션 전문기업 인피니트헬스케어는 18일∼2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75회 대한영상의학회 학술대회에서 '가치 기반 의료'를 지원하는 대표 영상의학 솔루션을 한자리에 선보인다.

가치 기반 의료는 보다 적은 비용으로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인피니트헬스케어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의료 영상을 디지털화하고, 인공 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이며, 나아가 병원을 데이터 플랫폼화 하는 '엔터프라이즈 이미징 AI 플랫폼'을 소개한다.

엔터프라이즈 이미징은 병원 내 모든 영상을 디지털화해 저장·관리·공유·활용하는 것으로 상호 운용성과 개방성이 관건이다. 인피니트헬스케어 엔터프라이즈 이미징 솔루션은 영상의학과·병리과·순환기내과·방사선종양학과 등 각 진료과 별로 분산돼 있던 의료 영상(DICOM)과 비의료영상(non-DICOM)을 통합 관리한다. 또 환자 데이터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어 다학제 진료에서 더 많은 근거를 가지고 치료 계획을 결정할 수 있으며, 정보 수명 주기 기반의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로 운영 비용은 줄이고 효율은 높여준다.

주요 AI 업체 솔루션과 긴밀하게 연동된 AI PACS 제품도 선보인다. AI PACS는 과거 영상과 현재 영상을 비교해 병변 추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비정상 정도를 판별해 판독 우선 순위를 변경하는 등 영상의학 전문의가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판독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인피니트 엔터프라이즈 이미징과 AI의 융합을 통한 각 병원의 플랫폼화도 제안할 예정이다. 엔터프라이즈 이미징 플랫폼은 각 병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의료 정보의 디지털 데이터화를 통해 진료·연구·교육의 기반이 되는 자체 생태계를 조성한다. 여기에 인공지능·딥러닝 등 데이터 분석 솔루션과의 융합을 통해 진료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다.

체계적인 영상 백업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피니트 스마트 백업(INFINITT Smart Backup)도 공개한다. 인피니트 스마트 백업은 솔루션·스토리지 등의 별도 장비 도입이 필요하지 않아 초기 투자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사용량 만큼만 비용을 지불해 합리적이다. 데이터 암호화·내부 침입 방지 등 견고한 보안 시스템으로 랜섬웨어 등 외부 공격으로 인한 영상 유실 없이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김동욱 인피니트헬스케어 대표는 "가치 기반 의료 트렌드에 따라 영상의학 또한 영상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의료 데이터를 관리·조회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이미징 플랫폼이 더 많은 의료 현장에 도입된다면 통합된 정보를 바탕으로 환자 중심 의료 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2002년 설립된 인피니트헬스케어는 PACS, 의료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주요 포트폴리오로 하는 의료 영상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평가기관 KLAS가 매년 시상하는 'Best in KLAS: Software & Services' PACS 분야에서 총 12회에 달하는 1위 수상 업적을 갖고 있으며 , 빅데이터 플랫폼, 빅데이터 및 AI 융합 솔루션 등을 선제적으로 출시하며 KLAS가 평가한 신기술 개발 및 제품 우수성 부문에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을 제치고 최고점을 받았다. 현재 영상의학(Radiology)·클리니컬 솔루션(Clinical Solutions)·엔터프라이즈 이미징(Enterprise Imaging) 분야에서 폭넓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