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의학·보건학 연구자를 위한 '궤적분석'
[신간] 의학·보건학 연구자를 위한 '궤적분석'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19.09.17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호석 번역/한나래출판사 펴냄/2만 8000원
의학·보건학 연구자를 위한 궤적분석 ⓒ의협신문
의학·보건학 연구자를 위한 궤적분석 ⓒ의협신문

구호석 인제의대 교수(서울백병원 신장내과)가 <의학·보건학 연구자를 위한 궤적분석>(한나래아카데미)을 출간했다. 원저는 'Trajectory Analysis in Health Care(저자 데이비드 W.홀러/Springer출판사)'. 

이 책은 기존 의학·보건학 분야에 쓰이는 방법을 보완할 수 있도록 카오스 이론·양자 이론·불확정성 원리 등 여러 물리적 법칙을 보강했다. 

새로운 의학·보건학 연구방법으로서의 궤적분석과 활용 사례를 통해 궤적분석을 시작하려는 연구자와 건강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하는 역학자·보건정책 입안자·임상의사들에게 의학 연구의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한다.

학술적인 내용만 다루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공중보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 의료 현장에서 궤적분석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제시한다.

모두 17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는 ▲건강과 질병 분석에서 물리적 원리의 보편성 ▲종방향 및 비선형동역학 ▲의료개입연구에서 재범(재발)의 문제 ▲역학 방법 ▲경로계수의 방법 ▲안정성 및 회복성/건강조건의 비가역성 ▲에너지 수준과 퍼텐셜 ▲음의 확률과 경로적분 ▲초기 조건에 대한 카오스 이론과 민감한 의존성 ▲푸앙카레의 되돌이 사상 ▲곡면으로서의 건강상태 및 행태 ▲장 자코비안 행렬과 리아푸노프 지수 ▲점프 조건들 ▲심장학과 신경과학에 응용 ▲인간 건강과 질병의 궤적을 바탕으로 한 진화론적 역사의 이해 ▲공중보건에 대한 모의실험, 응용 그리고 도전 ▲기본 원칙들의 복습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구호석 교수는 "사람의 건강은 물리 법칙에 따라 궤적 안에서 일정하게 반복되며 유지되고, 궤적을 벗어날 때 건강이 나빠진다"면서 "건강행태의 주체인 사람을 잘 관찰하는 것이 궤적분석의 시작이다. 환자의 건강행태와 그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가 궤적분석'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구 교수는 "새로운 의학·보건학 연구 방법인 궤적분석을 시작하려는 연구자와 건강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 의학 연구의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