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기 '공공보건의료 의사역량개발 고위자과정' 모집
제4기 '공공보건의료 의사역량개발 고위자과정' 모집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19.09.16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의료정책연구소 주관…'10월 2일' 개강
실무 적용성 강조한 '기본-심화 과정' 프로그램 '주목'
제4기 '공공보건의료 의사역량개발 고위자과정'  ⓒ의협신문
제4기 '공공보건의료 의사역량개발 고위자과정' ⓒ의협신문

공공보건의료에 종사하거나 관심 있는 의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이 진행된다.

대한의사협회는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가 주관하는 제4기 '공공보건의료 의사역량개발 고위자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의협 의료정책연구소는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프로그램을 구분, 지난 1∼3기 '보건의료행정 고위자과정'을 한층 발전시켰다. 이론보단 철저히 '실무'에 주안점을 둔 프로그램이 눈길을 끈다.

기본 과정은 공공보건의료에 종사하는 의사 4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요구조사 결과에 기초해 개발됐다. 2008년 캐나다 공중보건국(Public Health Agency of Canada)에서 제시한 '공중보건을 위한 핵심역량'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공공보건의료의 핵심 역량 외에도 우리나라에서 특히 요구되는 역량인 ▲공중보건조직 및 인력관리 ▲환자로부터 신뢰받는 의사의 의사소통 ▲공공병원 의사를 위한 리더십 교육 ▲예비공공보건의사를 위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일차의료에 대한 이해 등 맞춤 교육도 함께 포함됐다.

심화 과정은 기본 과정의 핵심 술기 역량을 실무중심 심화 과정으로 편성했다. 우리나라 공공보건의료 의사에서 특히 요구되는 ▲법률 지식과 법률적 대응 ▲조직 및 인사관리 ▲정부재정과 예산관리 등 보건의료행정 역량 과정과 최근 도입된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 ▲공공보건의료 윤리 ▲언론과의 인터뷰 전략 등을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기본 과정은 2019년 10월 2일(수)~12월 11일(수)까지 용산역 KTX 회의실에서 진행한다. 심화 과정은 2020년 1월 15일(수)~3월 18(수)로 예정돼 있다.

안덕선 의협 의료정책연구소장은 "이번 제4기 '공공보건의료 의사역량개발 고위자과정'은 공공보건의료에 종사하는 의사를 대상으로 교육 요구조사 및 타 교육과정의 장단점 등을 반영한 교육과정"이라며 "이론적이기보다 실무 적용성이 크다. 기본 과정뿐만 아니라 교육의 연속성을 위한 심화 과정을 추가 개설하였다는 점에서 효과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