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최대집 회장 '정치적 편향 탓 조국 딸 논문 징계 속도 내냐' 질문받고
최대집 회장 '정치적 편향 탓 조국 딸 논문 징계 속도 내냐' 질문받고
  • 최승원 기자 choisw@kma.org
  • 승인 2019.09.02 16: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집 의협 회장 조국 후보 의료계 폄하 관련 긴급기자회견
ⓒ의협신문 김선경 기자
최대집 의협 회장이 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 후보 관련 사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의협신문 김선경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2일 의협 임시회관에서 '조국 후보자 의료계 폄하 관련 대한의사협회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대집 회장은 이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에게 "우리 의사를 더는 모욕하지 마십시오"라고 말하고 "스스로 공정과 정의를 위한 길인지 심사숙고하기를 바랍니다"라고 촉구했다.

조국 교수 딸을 논문 제1저자로 올린 장영표 단국의대 교수에게는 "해당 논문을 자진철회해 결자해지해 달라"고 요구했다.

최대집 회장은 "정파적으로 이용될 수 있어 입장표명에 신중했지만 정치적 의도가 있어 보이는 비전문적인 견해가 언론과 온라인을 통해 확산돼 쉽게 저자의 자격을 논하고 학술지의 가치를 평가절하 하는 일이 연이어 벌어졌다"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기자와의 일문일답>

오늘 기자회견은 조국 후보 사퇴를 촉구하는 자리인가?

의학 전문가단체가 '사퇴하라, 사퇴하지 마라' 표명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단지 조국 후보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그런 글을 인용한 것은 의학 논문에 대한 조 후보의 잘못된 인식을 보여주는 것이다. (오늘 기자회견은) 그런 인식을 바꾸고 공정과 정의의 길이 무엇인지 조국 후보가 고심해보라고 촉구하는 거다.

책임저자인 장영표 단국의대 교수의 징계 절차는 어느 정도 추진됐나?

세 기관이 각자 징계 절차를 밟고 있다. 먼저 의협 중앙윤리위원회는 심의 절차 중이다. 심의 중에는 그 과정을 일일이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장 교수에게 소명자료를 요청했고 청문 출석을 요구한 것으로 안다.

병리학회는 이번 주 내로 결론을 내고 입장을 발표할 것이다. 단국대는 연구 진실성 윤리 위반 여부를 조사하는데 대략 몇 개월이 걸릴 것으로 본다.

의협 회장이 정치적으로 편향돼 평소와 달리 신속하게 이번 건이 처리된다는 얘기가 있다.

그렇지 않다. 의협 중앙윤리위원회는 독립성을 가진 기구다. 최종 결론을 낸 후 의협 회장에게 최종적으로 결과를 보고할 것이다.

의협 집행부는 이번 사건을 의료윤리 문제로 보고 윤리위원회 회부를 결의했다. 과거 비의사의 대리수술건도 사회적으로 매우 중대한 사건이라고 판단해 신속하게 윤리위원회에 부의했다.

다만 부의된 안건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은 윤리위원회의 고유 권한이다.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의협은 신속히 부의했다. 하지만 윤리위원회가 평소와 달리 이번 건을 빠르게 처리하고 있다고 볼 여지는 없다. 사회적인 이 사건의 의미를 생각했을 때 빠르게 결론을 내리지 않을까 예측할 뿐이다.

윤리위원회가 아직 결론을 내지 않았는데 의협은 잘못된 것이라고 입장을 정리한 것인가?

윤리위원회가 윤리위반 여부와 징계 종류를 결정한다. 그때 여러 사실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윤리위만 윤리 위반 여부를 따지는 것은 아니다. 의협 상임위도 이 사건의 진위를 따질 수 있고, 따져야 한다. 사실 관계를 어느 정도 따져봐야 징계를 요청할 수 있지 않겠나.

윤리위원회에 부의하기 전에 의협 상임위도 철저히 관련 사건을 따졌고 (윤리위원회에 부의할 정도로) 잘못됐다고 판단해 심의를 요청했다. 페이스북에 이번에 올린 글의 진위도 철저히 따져야 한다. 윤리위원회에 (이번 건도) 제출할 수 있다.

의료계 내부적으로 단일한 입장이 정리됐나?

의료계의 돌발적인 여론 흐름을 반영해 오늘 회견한 것은 당연히 아니다. 조국 교수 딸의 논문이 문제 된 후 임상의사이자 연구자인 의사들이 숙고한 끝에 나온 여론을 유심히 들여다 봤다.

이번 제1저자 등재 문제는 잘못된 것이다. 그리고 병리학회지를 폄훼한 것은 대단히 잘못됐다. 고등학생을 제1저자로 올리고, 소속기관을 허위로 기재하고, IRB 심사 여부를 허위로 표기한 장 교수를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는 게 의료계의 중론이다.

조국 교수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딴지일보의 자유게시판 글을 링크한 게 의사의 명예를 훼손한 것이라고 볼 만 한가?

조국 교수가 저급한 수준의 사실을 왜곡한 딴지일보 자유게시판의 익명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링크했다. 민정수석도 하고 법무부장관 후보도 오르고 서울대 법대 교수를 한 분이 올릴 만한 글인가? (후보의) 인식 수준이 개탄스럽다.

관련 글은 '해당 논문이 고등학생이 2주간 연구하면 충분히 쓸 수 있는 논문이다. 논문이 실린 학술지는 인용 정도인 '임팩트 팩터'가 낮다. 검색도 되지 않은 형편없는 학술지다'라고 왜곡했다.

그 의학 논문으로 생명을 구하는 의사와 의학은 무엇이 되는 건가? 현장에서 환자를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사의 명예를 철저히 무시했다.

청문회 일정이 논의되는 시점에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런 글을 올린다는 것은 의학과 의학의 사명에 대한 몰이해를 보여 준다.

이번 논문 건과 관련해 계획하고 있는 법적 조치가 있나?

명예훼손에 따른 형사고소나 민사적 소송 같은 차원에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 현재 윤리위원회와 병리학회가 관련자의 징계 절차를 밟고 있다.

검찰은 조국 후보의 가족을 수사 중이다.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 관련 건이나 향후 고대 입학문제, 부산대 의전원 문제 등은 검찰수사에서 밝혀질 내용이다.

의협은 공론의 장에서 조국 후보의 잘못된 인식을 문제삼고 있는 것이다.

그럼 조국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것인가?

(사과하라고해서) 사과할 사람이면 딴지일보 자유게시판에 있는 사실과 다른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려놓겠냐? 대단히 유감스럽지만, 특별히 (사과를) 요구하지 않겠다.

의학교육을 제대로 해 훌륭한 의사를 길러내도록 하는 게 의협의 사명이다. (이번 건과 관련해) 의학교육과 관련한 문제가 사실로 드러날 때마다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에 나서겠다.

그럼 병리학회지 인용지수가 높은 편인가?

'피인용지수가 높으면 좋은 저널이다'라고 단순화할 순 없다. 병리학회지는 'SCIE'급으로 인정받았다. 단순히 피인용지수를 보고 수준이 낮다, 높다 하는 것은 받아들이기가 어렵다.

앞으로의 계획은?

일단 조국 후보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 문제를 해결한 후 미성년자 등재 의학 논문 관련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본다. 이런 논문이 대학 입시에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도 조사해야 한다.

의전원 입학 과정은 수시전형이 많다. 의학교육 측면에서 말 그대로 공정한 입학 사정 기준이 확립돼야 한다. 전수조사는 교육부가 하는 게 바람직하다.

장영표 교수에 대한 징계 절차는?

소속기관 문제와 IRB 심의 허위 기재 문제, 고등학생 제1저자 등재 등이 허위로 드러나면 자체적으로 회원 자격 정지 등을 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에 면허정지 행정처분도 의뢰할 수 있다. 연구 윤리 관점에서 잘못이 있으면 윤리위에서 징계할 것이고 불법적인 일은 검찰이 처리할 것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