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21:21 (화)
"가짜환자 양산할 국가폐암검진 중단하라"…학계 주장 '주목'
"가짜환자 양산할 국가폐암검진 중단하라"…학계 주장 '주목'
  • 최원석 기자 cws07@doctorsnews.co.kr
  • 승인 2019.07.03 11:2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잉진단예방연구회, 7월 시행 흡연자 대상 LDCT 문제 지적 기자회견
"LDCT 국가검진 인한 부작용 어마어마할 수 있어…위험한 정책"
과잉진단예방연구회의 (왼쪽부터)신상원 교수, 이정권 교수, 이재호 교수가 LDCT 국가폐암검진에 대한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의협신문
과잉진단예방연구회의 (왼쪽부터)신상원 교수, 이정권 교수, 이재호 교수가 LDCT 국가폐암검진에 대한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의협신문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간 흡연자 대상 저선량CT(LDCT) 국가폐암검진이 무용하고 오히려 부작용이 유발한다는 논리가 학계에서 나와 관심을 끈다. 국가가 나서 어설픈 폐암검진을 국민에게 강요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과잉진단예방연구회는 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가짜환자 양산하는 국가폐암건진 중단하라'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연구회는 "현재까지 의학 연구로 밝혀진 폐암 검진에 대한 학술적·임상적 성과를 충실하게 적용하더라도 LDCT 폐암검진으로 흡연자의 실질적 사망률 감소는 기대하기 어렵다"며 "오히려 대량의 가짜 암환자를 양산할 뿐"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는 폐암검진으로 사망률을 20% 낮춘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이는 황당한 논리"라며 "흡연자의 폐암사망률 5%를 4%로 1%p 감소시킨 것을 상대적 감소율로 20%감소한다고 과장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1%p를 감소시키는 것도 근거가 부족하지만, 이를 위해 더 많은 환자가 희생될 수 있다는 우려다.

연구회는 폐암검진을 국가의 강압적 정책으로 시행하는 문제에 집중했다. LDCT 폐암검진은 위양성(치료가 필요없는 환자) 진단율이 높아서 2차 피해가 우려된다는 것.

연구회는 "검진을 하지 않았다면 받지 않아도 될 추가 검사와 수술·항암치료는 드물게 사망까지도 이를 수 있다"며 "정부가 일방적으로 국민에게 좋은 검사인양 홍보하는 것은 기만 정책이며 최소한의 기본적 의료윤리에도 어긋나는 위험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LDCT 폐암검진에 대한 학술적·임상적 문제에 대해서도 따져봤다.

신상원 고려의대 교수(고대안암병원 종양혈액내과)는 "2011년 NEJM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LDCT로 검진한 2만 6722명의 환자 중 양성율은 24.2%, 이중 위양성는 96.4%에 달한다"며 "이마저도 LDCT가 폐암 사망률을 줄일 수 있다는 유일한 논문"이라고 밝혔다.

또 "한국·미국·일본·대만의 연구결과를 보면 제각각이다. 폐암검진에 대해 세계적으로도 연구를 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지 국가검진으로 밀어붙일 상황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에서도 LDCT 폐암검진이 허가는 있지만, 권고 수준이 낮다. 실제로 의사가 환자에게 권하는 상황은 거의 없다. 전체 대상 환자에서 수검율이 1%도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국가폐암검진이 의료계와 제대로 된 논의조차 없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재호 가톨릭의대 교수(서울성모병원 가정의학과)는 "폐암 검진 확대 정책은 그 타당성에 대해 관련 학회로부터 학술적 검토와 공식적 인준도 거치지 않은 일방적 정책"이라며 "2년간의 시범사업은 대조군도 없이 진행한 것으로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이 매우 제한적이다. 학술적 근거로는 불충분하다"라고 설명했다.

또 "폐암검진 확대는 국내 일차의료 상황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동네의원에서 당뇨·고혈압 등 만성질환 관리를 받던 분들이 폐암검진을 위해 대형병원을 방문하고 CT 검사에서 발견된 폐 결절에 대해 정기적 추적검사를 받아야 한다면 동네의원 의사와 환자 사이의 관계를 단절시키는 계기가 된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