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효율적 수술법 찾는 지름길 'MDBOX'
가장 효율적 수술법 찾는 지름길 'MDBOX'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06.27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컬아이피 가상 해부 테이블…수술 계획·리뷰 최적 솔루션 제공
신기술·휴대성 접목 최첨단 협진시스템…전공의 교육현장 활용 전망

수술 전 계획과 수술 후 리뷰에서 최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가상 해부 테이블 'MDBOX'가 첫 선을 보였다.

메디컬아이피가 26일 막을 올린 'Inside 3D Priniting 2019'에서 공개한 MDBOX는 신기술과 휴대성을 접목한 최첨단 협진 의료장비다. 

메디컬아이피 연구개발팀은 "MDBOX는 기존제품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자사의 대표 소프트웨어 플랫폼 '메딥(MEDIP)'을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툴로 가치를 더한다"고 말했다.

메딥은 컴퓨터단층촬영(CT)과 자기 공명영상(MRI) 검사 결과를 단 몇 초만에 3차원 영상으로 만들어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인체 내부 장기와 종양을 보다 직관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가상현실 기기를 활용해 3차원으로 구현된 환자 혈관과 장기 등을 안팎 살피면서 최적의 수술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핵심 경쟁력은 '3D 의료영상 플랫폼'을 통해 정밀한 3D 영상처리부터 3D 프린팅까지 한 번에 구현했다는 데 있다. 자체 플랫폼을 통해 각 병원으로부터 2차원 MRI·CT 이미지를 얻으면, 메딥에 탑재된 인공지능이 각 장기나 신체의 구성정보를 3D 이미지로 그려낸다.

메디컬아이피는 26일 막을 올린 'Inside 3D Priniting 2019'에서 가상 해부 테이블 'MDBOX'를 공개했다. MDBOX는 수술 전 계획과 수술 후 리뷰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메디컬아이피는 26일 막을 올린 'Inside 3D Priniting 2019'에서 가상 해부 테이블 'MDBOX'를 공개했다. MDBOX는 수술 전 계획과 수술 후 리뷰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첫 선을 보인 터치스크린 키오스크 방식의 MDBOX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장점을 결합해 사용자가 원하는 구조를 직접 표현할 수 있고 정확한 의학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메딥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끌어낸다.

MDBOX는 해부학 연구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왜곡 문제점 개선은 물론, PACS 정보로 여러 환자 케이스에 접근하지만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과 분석에 어려움을 겪는 기존 가상 해부 테이블의 단점 역시 보완했다.

메디컬아이피는 "의료 영상의 3차원 구현보다는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접근이 의료현장에서 더욱 중요한 이슈"라며, "MDBOX는 단순히 구역화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최적의 수술법 접근과 함께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하며 협진하는 데 유용하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아이피는 올 하반기 MDBOX의 버전 업그레이드를 통해 제품을 보다 슬림화하고 접어 이동할 수 있는 포터블 기능을 더해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박상준 메디컬아이피 대표이사는 "최근 의학교육 현장에서 협진 트레이닝을 위한 토론식 수업과 팀베이스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는 케이스 스터디가 증가하고 있다"며, "메디컬아이피의 첨단 기술로 완성한 MDBOX가 의대생과 전공의 교육에서도 널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금년 상반기 56억의 투자유치를 성공리에 마치고 내년 코스닥 진입을 준비하고 있는 메디컬아이피는 3D모델링과 프린팅을 포함한 인공지능(AI)·가상(VR)/증강현실(AR) 등 4차산업혁명 첨단 의료기술 분야에서 패스트무버(Fast Mover)로 인정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