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전립선암 사이버나이프 장기 치료성적 '매우 우수'
전립선암 사이버나이프 장기 치료성적 '매우 우수'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06.20 11:3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아람 순천향대병원 교수팀, 추적결과 분석 5년 무병생존율 94.7%
전립선암수치 44.8개월 동안 하강…하반기 'CyberKnife M6 FM' 도입
장아람 순천향의대 교수
장아람 순천향의대 교수

국소 전립선암에 대한 사이버나이프 치료가 장기간 추척관찰 후에도 독성을 최소화하면서 좋은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장아람 순천향의대 교수팀(순천향대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은 <Radiation Oncology>(2018년 11월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사이버나이프 방사선 수술을 받은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결과와 전립선특이항원(PSA·Prostate Specific Antigen)의 변화 결과를 발표했다.

대한방사선종양학 연구위원회(KROG)의 다기관연구를 통해 2008년∼2014년 국내 3개 대학병원(순천향대서울병원·인하대병원·경상대병원)에서 사이버나이프로 치료한 국소적전립선암 환자 88명을 장기추적 관찰한(중간값 63.8개월) 데이터를 분석했다.

전체 환자군의 5년 생화학적 무병생존율은 94.7%을 보였으며, 2명(2.2%)만 중등도 이상의 부작용을 경험했다.

사이버나이프 치료 후 혈중 최저 전립선 특이항원농도(PSA)는 0.00∼2.62ng/mL범위(중간값 0.12 ng/mL)까지 떨어졌고 최저치까지 도달하는데 44.8개월(0.40∼85.7개월 범위)이 걸렸다. 사이버나이프 후 24개월 이전에 최저치에 도달한 그룹이 24개월 이후에 도달한 그룹보다 생화학적 무병생존율이 낮은 결과를 보여 최저치에 늦게 도달할수록 치료효과가 좋았다.

장아람 교수는 "사이버나이프 수술을 받은 후 5년 동안 생화학적 재발이 4명에 불과해 장기간 치료성적이 매우 좋았다. 또 혈중 전립선 특이항원농도가 기존의 방사선 치료 후 1∼2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걸쳐 최저치를 보인 것과 다르게, 점진적이고 꾸준하게 낮아지면서 좋은 치료성적을 보이는 것을 새롭게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최근 발표된 미국과 유럽의 대규모 전향적 다기관 연구에서의 방사선 수술 성적과 비슷하며 전립선암이 고위험군과 질환이 많은 고령 환자가 많은 점 등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다.

사이버나이프는 움직이는 장기를 포함한 전신에 발생한 악성·양성 종양을 정밀하게 조준해 정확하게 제거하는 로봇 방사선 치료기기다.

한 번에 일반 방사선치료보다 많은 용량의 방사선을 1∼5회로 나눠 뇌종양·척추종양·전립선암·폐암·간암 등 원발암이나 유방암·대장암 등 각종 전이암 등에 조사해 수술로 제거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

특히 전립선암 치료 시 사이버나이프의 지속적인 영상유도장치와 전립선의 위치가 정확하게 자율 교정되는 추적시스템을 통해 방광·요도·직장 등 주변장기의 방사선 노출을 가장 정밀한 방사선 근접치료(brachyherapy) 수준까지 최소화할 수 있다.

또 근접치료와는 다르게 비침습적이어서 환자 불편을 최소화하면서도 움직이는 전립선에 대한 정확한 타깃팅이 가능하다. 고용량의 방사선을 4∼5회 적은 치료 회수로 나눠 치료해도 부작용이 적으면서 최상의 치료결과를 낼 수 있다.

순천향대서울병원은 2008년부터 사이버나이프를 도입해 11년간 암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국내 첫 도입되는 VOLO optimization system과 다엽콜리메이터를 장착한 최신버전 사이버나이프(CyberKnife M6 FM)를 도입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