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료기기 신산업 성장 장애물 뭐가 있을까
의료기기 신산업 성장 장애물 뭐가 있을까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06.17 11:1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MDIA·산업계·국무조정실 현장애로 규제개선 간담회
전안법 중복규제 개선·임상의무화 확대 산업계 우려 전달

정부와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및 산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의료기기 분야 규제 개선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지난 11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국무조정실과 '규제개선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가 올해 하반기 '신산업 현장애로 규제혁신' 4차 회의 핵심테마 중 하나로 '의료기기'를 지정함에 따라 진행됐다. 간담회에는 협회측에서 이경국 회장, 이선교 전문위원, 나흥복 전무, 정부측에서 국무조정실 남형기 규제혁신기획관, 류동희 팀장, 박광훈 사무관 등과 함께 의료기기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산업계에서는 삼성전자·메드트로닉코리아·올림푸스한국 등 8개사에서 참여해 각종 규제에 대한 애로점을 전달했다.

전안법 중복규제·특수의료장비 관리기준 개선 등 요구

먼저 '1등급 의료기기 전기생활용품안전법(전안법) 적용대상 제외'를 요청했다. 전안법은 현재 의료기기 등급별 특성을 반영하지 않아 업계의 애로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의료기기법에 따른 의료기기 품목은 등급에 따라 허가·인증·신고로 구분해 관리하는데, 전안법에서 '허가' 대상 의료기기만 전안법에 따른 안전인증 등의 면제 대상으로 규정하고 '인증 및 신고' 대상 제품에 대해서는 따로 명시하는 부분이 없어 산업계에 혼선을 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1등급 의료기기의료기기법 시행규칙 등에 의해 안전성을 충분히 확보한 제품으로 전안법 면제대상이 안 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또 "의료기기법이든 전안법이든 전기제품이면 전기안전을 확인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의료기기의료기기법으로 안전성 확인을 일원화하거나, 전안법 조항을 수정·보완해 이중적 규제 요인을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특수의료장비 관리기준 개선' 안건은 긴급하게 검토될 사안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 안건은 지난 1월 10일 고시되고 다음달 11일 본격 시행되는 '특수의료장비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 개정안과 관련된 것으로, 개정안은 노후화된 의료장비가 의료현장에서 사용되지 않도록 품질검사기준을 정비하는 등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한다는 내용이 중심이다.

문제는 개정된 규정에 미흡한 부분이 있다는 점이다. 제품의 영상품질과 성능에 문제가 없음에도 장비의 개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등의 평가가 진행돼 최신 제품이라도 품질검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문제를 발생시킨다는 것이 산업계 입장이다.

임상의무화 확대·신설규제 심사 개선 정부부처 상세 검토

산업계는 심사인력 부족 등으로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KGMP) 심사가 지연되는 문제점도 제기했다. 임상의무화 확대 제도와 체외진단 분야 신의료기술 선진입-후평가 등에 대한 산업계 우려도 전했다.

'임상의무화 확대'는 지난달 29일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행정예고한 '의료기기 허가·신고·심사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고시안에 관한 것으로, 식약처는 본질적 동등성 인정제도 개선을 목적으로 기술문서 검토 대상 품목을 지정·공고해 의료기기 허가 시 임상자료 제출 대상 및 범위를 명확히 하고 임상자료 제출 대상의 안전성·유효성 검증을 강화키로 했다.

이에 대해 산업계는 ▲독점화로 인한 사회적 부담 증가 ▲국제조화 측면에서 허가심사체계 역행 ▲의료기기 임상시험의 어려움 및 비용 부담 ▲산업 경쟁력 약화 등 우려사항을 전달하고 사전·사후관리의 균형을 통해 전주기 안전관리체계를 기반으로 안전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도 보완을 당부했다.

국무조정실 남형기 기획관은 신설규제 심사를 담당하는 곳에 관련 내용을 넘겨 세심하게 살피고, 필요하면 산업계 의견을 다시 한번 개진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산업계의 애로사항을 이해하고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국조실 관계자들은 논의한 안건들을 관계부처와 검토한 후, 신산업규제혁신위원회 심의 안건으로 올리기로 했다. 규제개선 안건이 수렴되면 업계6민간전문가·관계부처가 참여해 심층토론 자리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경국 협회장은 "산업계를 대표해 규제와 산업 진흥의 균형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서 조금 더 헤아리고 판단해 주시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남형기 규제개혁기획관은 "신 의료기기가 등장하는 가운데 기존 법과 제도가 신산업에 저해되는 게 없는지 업계 의견을 청취하고 검토해서 애로가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정부는 규제개혁 추진방향에 따라 신산업 현장의 규제애로 사항을 발굴하고, 신산업규제혁신위원회를 운영해 규제 해소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국조실에 따르면, 지금까지 총 225건의 규제애로 사항을 검토했으며 207건을 해소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