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라스미디탄'…"편두통 유의미하게 개선"
'라스미디탄'…"편두통 유의미하게 개선"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06.12 15: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라이 릴리, 미국신경학회 3상 중간결과 발표
일동제약, 국내·아세안 8개국 판권 보유

일라이 릴리가 최근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개최된 미국신경학회(AAN) 연례회의에서 편두통치료제 후보물질 '라스미디탄'에 대한 임상3상연구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라스미디탄은 새로운 계열인 디탄 계열의 치료제로 5-HT1F 수용체에 선택적 효과를 발현해 혈관수축작용에 따른 심혈관계 부작용이 없다는 장점이 확인됐다.

일라이 릴리에서 발표한 분석 자료에는 3상 사무라이(SAMURAI) 및 스파르탄(SPARTAN)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포함됐다.

먼저, 라스미디탄 복용 후 효과 발현 시점(편두통 증상 개선 시작 시점)에 대한 연구 내용이다.

라스미디탄(50mg·100mg·200mg)을 복용한 경우, 위약과 대조해 투여 30분 후부터 빛과 소리, 오심에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등의 MBS(Most Bothersome Sympotom) 증상들이 유의미하게 개선됐다.

또 임상연구의 주요 목표인 고통 증상이 소실되는 시점은 100mg·200mg 투여군 모두 60분 후로 나타났다. 특히 빛과 소리에 대한 과민반응은 200mg을 복용했을 때 통계적으로 상당히 유의한 수치가 나왔다.

이어 임상연구 참여 전 3개월 이내에 트립탄 계열의 약물을 복용한 경험이 있는 환자의 라스미디탄 투여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해당 환자군은 기존 편두통치료제로 주로 쓰이는 트립탄 계열에 대해 긍정적·부정적·무의견으로 답한 환자들을 모두 포함했다.

연구 결과 트립탄 계열 약물에 대한 사전 경험에 관계없이 라스미디탄 복용 시 편두통 증상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라이 릴리는 이보다 앞서 현재 진행 중인 글래디에이터(GLADIATOR) 임상의 중간결과도 보고했다.

글래디에이터 임상은 사무라이 및 스파르탄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을 공개시험 형태로 장기적·포괄적으로 관찰한 연구다. 이는 100mg 또는 200mg을 투여한 환자들 중 무작위 1872명 환자를 대상으로 1:1 방식으로 이뤄졌다.

일라이 릴리 측은 복용기간이 1년 이상이라도 라스미디탄의 치료효과가 일관적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하며, 3상에서 발표된 자료는 환자 4000여 명과 2만여 건의 편두통 증상 치료에 관한 사항들을 포함한다고 밝혔다. 또 "보다 빠른 치료가 편두통 관리의 주요한 목표 중 하나"라며 "라스미디탄은 편두통 증상을 신속하게 개선할 수 있는 약물이며 기존에 트립탄 약물을 투여했던 사람들에게도 효과적인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라이 릴리는 최근 미국 FDA에 신약 허가 신청을 위한 NDA(New Drug Application)를 제출했다.

라스미디탄의 개발이 완료되면 한국 및 아세안 8개국 판매는 일동제약이 담당한다. 일동제약은 지난 2013년 라스미디탄의 도입과 공급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