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염증성 장질환 환자, 응급실 방문 비율 과거보다 50% 감소
염증성 장질환 환자, 응급실 방문 비율 과거보다 50% 감소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9.05.29 16:0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혁 교수팀, 염증성 장질환 환자 병원 응급실 방문 현황 조사결과 발표
생물학적 제제 등 치료법 발전과 조기진단 덕분…크론병은 치료법 개발 시급
윤혁 서울의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윤혁 서울의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윤혁 서울의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연구팀이 염증성 장질환의 치료법 발달 덕분에 최근 응급실에 내원하는 환자 비율이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응급실 방문환자가 감소한 원인은 생물학제제 등 새로운 치료법의 발달과 질환에 대한 의사 및 환자의 인식 개선에 따라 비교적 조기에 진단되는 비율이 높아진 것 등이 꼽히고 있다.

또 염증성 장 질환 중에서도 궤양성 대장염보다는 크론병이 응급실 내원비율이 높아, 크론병에 대한 치료법 개발이 더욱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염증성 장 질환은 소장과 대장 등 소화관에 지속해서 염증이 생기는 만성 소화기 질환으로, 대표적으로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이에 속한다.

치료가 쉽지 않은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의 주요 목표는 염증과 복통, 설사, 혈변 등 증상을 가라앉혀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관해'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다.

그동안 염증성 장 질환은 평생 치료를 해야 하는 희귀난치성 질환이라는 인식 때문에 처음 진단을 받게 되면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충격을 주는 질환이었다.

하지만 최근 표적치료처럼 염증 물질에만 반응해 치료하는 약물인 생물학제제가 널리 사용되면서 치료 방법이 크게 발전했고, 이에 따라 입원이나 수술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줄었으며 환자들 삶의 질이 향상됐다.

생물학제제란 살아있는 생물을 재료로 만든 치료제로, 면역항체나 혈액 성분 등을 이용한 의약품이나 백신을 가리킨다.

특히 염증성 장 질환 치료제로는 염증 매개물질인 종양괴사인자(TNF)를 억제하는 항TNF제와, 염증을 유발하는 림프구가 장으로 이동하는 것을 차단하는 인테그린 억제제(α4β7 integrin) 등이 사용되고 있다.

1988년부터 항TNF제가 미국 FDA로부터 크론병 치료 약으로 승인 얻은 후 다양한 기전의 생물학제제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부 제제가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허가를 받았고, 2009년부터는 보험적용도 가능해져 많은 환자들이 혜택을 보고 있다.

최근에는 또 다른 염증 매개물질인 인터루킨 12와, 23억제제인 우스테키누맙도 크론병에 허가를 받는 등 계속해서 다양한 약제들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응급실을 방문하는 염증성 장 질환 환자의 비율도 과거의 절반 정도로 감소했다.

실제로 연구팀이 2007년, 2009년, 2012년, 2014년에 분당서울대병원 응급실을 방문한 염증성 장 질환 환자의 통계를 조사한 결과, 2007년에는 외래를 내원하는 염증성 장 질환 환자 중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의 비율이 11.9%였으나, 2014년에는 6.3%에 불과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응급실을 내원한 환자 중 입원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50% 정도라는 사실도 드러났다.

크론병 환자의 경우 복통(66.9%),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경우 혈변(42.1%)을 이유로 응급실에 내원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는데, 응급실 방문 후 실제로 입원하게 되는 비율은 크론병의 경우 46.6%, 궤양성 대장염의 경우 59.6%였다.

특히 크론병 환자 중에서는 누공이 있거나 이전에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환자가 실제로 입원하게 될 확률이 높았다.

윤혁 교수는 "응급실 방문은 염증성 장 질환 환자 치료에 있어 중요 관리 지표 중 하나이지만, 그간 대부분 연구가 2000년대 초반 이전에 진행된 것이었으며, 국내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신 데이터를 이용한 국내 응급실 방문 추이 연구를 통해 치료 약의 발달로 응급실 내원 비율이 많이 감소했다는 사실을 밝혀냈으며, 앞으로도 염증성 장 질환에 있어 주요 지표인 응급실 방문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SCI급 미국 학술지인 '플로스원(PLos ONE)'에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