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의료기기산업, 국민 지지 받는 중추산업 발전"
"의료기기산업, 국민 지지 받는 중추산업 발전"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05.23 09:3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바이오헬스 육성 계획 "환영"
의료·건강관리 서비스 산업 동반성장 계기 마련 평가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정부의 바이오헬스 육성 계획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히고 국민의 지지를 받는 중추산업을 발전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협회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더나은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과 지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산업진흥에 대한 지속적인 정책 추진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의료기기 제조업과 의료·건강관리 서비스 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국내 대표적 중소기업 중심 산업구조를 지닌 의료기기 산업은 세계 9위권의 시장 규모와 최근 5년간 평균 신장률 9%를 유지하는 미래신성장동력산업으로 자리매김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자리 창출산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협회는 "지난해 우리 기업이 생산한 의료기기 규모는 약 6조 5000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12%로 크게 증가했으며, 수출 규모는 4년 연속 3조원대를 넘어 약 3조 9천억원을 달성했다"며 "의료기기시장 규모는 6조 8000억원으로 세계 의료기기시장 성장률(4%) 보다 2배 이상 높은 10%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료기기산업의 발전과 성장은 국민의 건강권 확보와 더불어 산업진흥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와 부가가치의 산출을 가능케 하며, 활력 넘치는 사회와 튼튼한 국민 경제를 이루는데 일조하는 특별한 산업이라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3D프린팅·융합형 진단기술·치료 로봇 등 신기술과 융합한 의료기기 개발을 위해 각국이 막대한 R&D 투자와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새로운 의료기기의 조속한 시장 진입과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법'·'체외진단기기법' 등을 제정했다.

협회는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에 따라 기술개발부터 인허가·생산·시장 출시에 이르는 산업 전주기의 혁신 생태계 조성은 업계에서 매우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라며 "산업 전주기 어느 한 곳이라도 병목현상이 생긴다면 시간과 비용 부담이 증가해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기술 분에 대한 전문성 강화와 전담인력 확충에 대한 고언도 이어갔다.

협회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확고히 지키되, 세계가 인정하는 규제는 받아들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공지능·ICT·NT를 융복합 의료기기를 포함해 디지털헬스 분야를 선도하는 규제가이드를 제시해야 한다"며 "융복합 제품에 대해 개발단계부터 사전상담 및 신속한 품목 분류를 통해 인허가에 예측가능성을 높이는 실질적인 계획이 요구되고 실행에 있어서는 산업 친화적이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의료기기 산업에 대한 정책 금융 지원 필요성도 언급했다.

협회는 "영세한 기업은 의료기기 개발 이후 허가 획득, 시장진입, 판로개척까지 각각의 '죽음의 계곡'을 넘겨야 한다"며 "중견기업도 임상시험, 생산시설 및 연구소 확충, 해외 시장 진출 등 의료기기 사업화 과정에서 정부의 투자와 세제 혜택이 적시에 지원된다면 성장과 도약을 기회가 삼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정부의 체계적 지원체계 마련도 촉구했다.

협회는 "현행법에서 허용되는 환자 모니터링 가이드라인이 제시되면 새로운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가 늘어나고 혁신 제품 출시를 위한 벤처·스타트업 기업의 도전이 많아질 것"이라며 "혁신 의료기기에 대한 인증제 도입, 인증받은 기기에 대한 허가심사 특례, 의약품과 함께 개발되는 '동반진단 의료기기'의 허가 심사 동시 진행 등도 도입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의료기기산업 발전을 위해 산·학·병·연 등의 유기적 협력이 가능토록 플랫폼 구축과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협회는 "정부의 의료기기산업 육성 의지를 기반으로 업계는 산업진흥으로 화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