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인보사 사태 '식약처도 당사자', 별도기구서 조사하라"
"인보사 사태 '식약처도 당사자', 별도기구서 조사하라"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9.05.21 12: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시민단체 촉구..."국민 안전에 치명적 위해, 허가 취소는 당연"
"코오롱생명과학, 국민 기망 책임져야"...첨단재생의료법 철회 요구 '불똥'
정의당 윤소하 의원(보건복지위원회)과 ▲건강과대안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코오롱 인보사 사태 50일, 정부의 책임있는 진상조사와 환자들에 대한 실질적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했다. ⓒ의협신문
정의당 윤소하 의원(보건복지위원회)과 ▲건강과대안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코오롱 인보사 사태 50일, 정부의 책임있는 진상조사와 환자들에 대한 실질적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했다. ⓒ의협신문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보사 사태 관련 코오롱생명과학 자회사인 미국 '코오롱티슈진'에 대한 현지조사를 시행하고 있지만, 야당과 시민단체가 식약처 조사 결과를 를 믿을 수 없다고 주장하고 나서 파장이 예상된다.

식약처도 '인보사케이주' 2액의 연골유래세포가 신장유래세포로 바뀐 경위를 알지 못하고 시판 허가를 했고, 세포 변경 사실이 알려진 이후에도 이해할 수 없는 변명성 해명만 반복하고 있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보건복지위원회)과 ▲건강과대안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코오롱 인보사 사태 50일, 정부의 책임있는 진상조사와 환자들에 대한 실질적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했다.

기자회견에서 윤 의원과 시민단체 대표들은 인보사케이주의 시판 허가 취소와 식약처에 대한 철저 조사 등을 촉구했다. 지금까지 인보사케이주 투약을 받은 환자들에 대한 지원 마련도 요구했다.

이들은 먼저 "인보사 사태는 식약처에게만 맡겨서는 해결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식약처는 인보사케이주를 세계 최초로 허가해 준 허가당사자이며, 이번 사태를 일으킨 당사자다"라면서 "이해 기관으로서 철저한 조사와 감사를 받아야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했다.

인보사케이주의 허가받지 않은 세포 변경 사실은 미국의 FDA를 통해 확인되고, 코오롱의 거짓해명은 일본의 제약사의 소송과 자체공시 등으로 확인됐지만, 그 과정에서 식약처는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인보사 투약 환자들에 대한 추적 관찰과 지원 체계를 포함해 사태의 본질에 대한 모든 문제는 정부가 별도 기구를 마련, 사태 해결에 직접 나서야 한다. 정부는 환자들에 대한 보건의료적 관리가 가능한 기관, 즉 질병관리본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국립중앙의료원 등의 협력을 통해 환자들에 대한 지원 방침을 내 놓아야 하고 보건복지부 차원에서 총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식약처에 대한 감사원 특별감사, 수사기관의 수사도 요구했다.

"인보사의 임상시험허가 및 시판허가 전반에 대해 직무유기 및 방임, 기업로비 여부 등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2017년 4월과 6월에 열린 중앙약사심위원회 소분과위원회 개최 과정에 개입해 회의 결과를 뒤짚은 것은 아닌지 이 과정에 직권남용의 소지가 없는지도 따져봐야 한다"면서 "마지막으로 3월 22일 최초보고를 받고도 관련 사실을 뒤늦게 알리고 늦장 대응 한 점, 조사 진행과정에서도 회사가 증거인멸이나 증거조작을 할 수 있도록 의도적인 시간 끌기를 한 점에 대해서도 객관적인 기관의 감사와 수사기관의 전문적인 수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국회의 적극적인 대응도 촉구했다.

"국회는 당장 '인보사 청문회'를 열어 17년 간 진행된 인보사 사기 전모 전체를 조사해야 한다. 인보사 사태에 제기되는 의혹은 보건복지부를 넘어서 주가 조작, 청부 입법 등 전방위적이다. 이에 대해 국민들의 눈높이 맞는 답변이 필요하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차원의 사실 규명을 위한 노력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인보사케이주의 즉각적인 시판 허가 취소도 요구했다.

"인보사 사태의 핵심은 의학적으로 과학적으로 허가받은 세포치료제가 다른 세포로 둔갑해 3700명의 환자들에게 직접 투여됐다는 점"이라며 "이는 현행 약사법상 즉각 허가 취소 사유에 해당한다. 코오롱 측이 미국 FDA에 임상시험 재개를 신청하고, 회사 측의 주장대로 처음부터 변화된 것은 아니라고 할지라도 뒤바뀐 약으로 국민 건강과 안전에 치명적인 위해를 일으킨 인보사 사태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해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첨단재생바이오법' 추진 중단도 요구했다.

"첨단재생바이오법은 바이오 분야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법이다. 세포관리업이 필요하다면 약사법에 넣으면 그만이다. 마치 이 법이 없어서 이번 사건이 발생한 것인냥 문제의 해결점을 첨단재생바이오법 통과를 주장하는 것은 국민을 호도하는 것"이라며 "분명한 것은 세포관리업을 신설한다 하더라도 이 법이 제정되면 제2, 제3의 인보사 사태가 발생할 확률은 더 높아진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