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한의협, 혈액검사·엑스레이 사용 선언…의료계와 갈등 예고
한의협, 혈액검사·엑스레이 사용 선언…의료계와 갈등 예고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9.05.13 14:1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한의계 대책위 출범, 혈액검사·엑스레이 사용 운동 본격 전개키로
의료계, "우리나라 의료제도·의료인 면허체계 부정…전면 중단해야"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이 13일 기자회견에서 혈액검사, 엑스레이 사용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이 13일 기자회견에서 혈액검사, 엑스레이 사용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대한한의사협회 2만 5000명 한의사들이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의료기기 사용 확대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고 천명했다. 한의사의 의과 의료기기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료계와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질 전망이다.

한의협은 13일 오전 10시부터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한의사 의료기기(혈액검사기·엑스레이) 사용 확대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한의계가 자발적으로 나서 의료기기를 적극 사용할 것임을 선언했다.

이 날 한의협이 발표한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확대운동을 주도해 나갈 '범한의계 대책위원회' 출범과 ▲범대위를 중심으로 '혈액검사'와 '엑스레이' 활용 운동을 우선 전개한다는 것.

한의협은 혈액검사와 엑스레이를 우선 대상으로 결정한 이유를 시범사업을 준비 중인 첩약 급여화와 현재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는 추나요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혈액검사의 경우 첩약 급여화를 앞두고 한약 투약 전과 후의 안전성·유효성 확보를 위해 가장 먼저 사용이 활성화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합의협은 "지금도 한의사의 혈액검사와 혈액검사기 활용은 보건복지부의 유권해석으로 가능하지만 의과와는 달리 건강보험 청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요 시 한의사가 자기 부담으로 검사를 시행하고 있는 불합리한 상황임을 지적하고, 국민의 진료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첩약 사용 전후 혈액검사로 10만건 이상의 데이터를 수집해 정부에 혈액검사 보험 급여화를 요구하고, 국민이 한의의료기관에서 혈액검사 한다는 사실을 일상적 현실로 인식할 수 있게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한의협은 지난 4월부터 건강보험 적용이 개시된 추나요법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눈'이 필요하며,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엑스레이 사용권이 필요하다며 하반기부터 엑스레이 사용운동도 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확한 추나요법의 시술을 위해서는 척추를 비롯한 뼈에 어떠한 구조적인 불균형이 있는지, 추나요법이 필요한 변위가 있는지를 정확하게 진단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 엑스레이 사용이 필수라는 것.

범대위는 한의사나 의사 모두 KCD(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에 따라 진단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진단에 필요한 도구(의료기기)의 공동 사용과 동일한 질환에 대한 한양방 모두의 건강보험 청구가 실현돼야 국민건강증진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다는 당위성을 적극 홍보하며 점차 활동범위를 넓혀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한의협의 이같은 선언에 대해 박종혁 의협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국민건강과 환자의 생명을 위해 한의사의 의과의료기기 사용은 절대 허용해서는 안 된다"며 "무면허 의료행위를 조장하고 불법행위를 합법화하려는 시도이자 우리나라 의료제도와 의료인 면허체계를 전면 부정하는 것이어서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의협은 혈액검사의 경우 첩약 급여화를 앞두고 한약 투약 전과 후의 안전성·유효성 확보를 위해 가장 먼저 사용이 활성화 돼야 한다는 입장인데, 이는 국민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행위이다. 이에 앞서  첩약의 효과를 입증할 체계적인 연구설계를 통해 안정성' 유효성을 입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