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PIA "政 건보종합계획, 소통 부족해"
KRPIA "政 건보종합계획, 소통 부족해"
  • 최원석 기자 cws07@doctorsnews.co.kr
  • 승인 2019.04.11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발표 건보종합계획에 제약계 참여 아쉬움 전해

다국적제약사의 한국법인이 모여있는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KRPIA)가 지난 10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제1차 국민건강보험종합계획에 아쉬움을 전했다. 제약사가 직접 참여해 의견을 전달하는 과정이 필요했다는 지적이다.

KRPIA는 11일 논평을 통해 "단일 보험시장에서 종합계획이 장기적으로 제약산업 발전과 의약품공급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그럼에도 건보제도 운용에 필수적인 의약품관련 공급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절차나 기회가 없어 아쉽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약제비 적정관리 등 약제 관련 계획은 의약품의 가치인정과 등재제도 혁신 방안은 포함되지 않아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KRPIA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건보종합계획의 세부규정을 수립함에 있어서 의약품 공급자인 제약업계가 직접 참여하는 제도개선협의체 운영이 필요하다"며 "제약사의 의견이 들어가야 위험분담제도 확대, 경제성 평가개선 등 세부적인 계획이 포함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KRPIA는 "이번 발표는 건보에 대한 중장기적 비전을 토대로 예측 가능한 종합적인 청사진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다"며 "제약업계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정부의 소통 강화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