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우리나라 재택의료의 현황과 개선방안은?
우리나라 재택의료의 현황과 개선방안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9.03.28 15:1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보사연, '제1회 의료공공성 강화 국제 심포지엄' 개최
일본의 재택의료 시장 및 비용효과 연구 통해 국내 현황·과제 고민

서울대학교 4개 병원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27일 서울대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 1층 서성환연구홀에서 '제1회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국제 심포지엄(부제:한국과 일본 재택 의료의 현황과 과제)'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최근 급속한 고령화 및 만성질환 유병률의 증가로 커뮤니티케어에 대한 인식 개선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지난 1월'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는 등 지역기반 재택의료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재택의료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짚어보기 위해 열렸다.

특히 재택의료 관련 일본 전문가들을 초청해 일본의 활성화된 재택의료시장과 재택의료 비용효과에 대한 연구에 대한 내용을 들을 수 있는 자리여서 의미를 더했다.

심포지엄은 '한국과 일본 재택의료의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로 최병호 서울시립대학교 도시보건대학원장(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으며, 일본 초청연자 2명(야마나카 타카시 교수, 이시가키 야스노리 대표이사)과 권용진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장이 발표를 했다.

첫 번째로 발표를 한 야마나타 타카시 도쿄대학교 의과대학대학원 재택의료강좌특임준교수는 'Home Care Medicine in Japan'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타카시 교수는 재택의료서비스가 제공되는 체계를 환자의 예시를 보여주며, 서비스 신청, 진료의 제공과 건강보험에서 지원되는 금액 등을 상세하게 설명해 이해를 도왔다.

또 재택의료는 지역사회에서 의사(치과의사), 간호사, 약사, 재활치료사, 간병인 등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환자의 정보를 공유하고, 다각적인 전문가 미팅을 통해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두 번째로 이시가키 야스노리 일본재택의학회 대표이사는 'Practical Home Care Medicine in Japan'이라는 제목으로 일본 재택의료의 현황과 함께 당면하고 있는 이슈 및 발전방안들에 대한 주제발표를 이어갔다.

그는 일본 재택의료에도 고령화 사회와 제한적인 병상수, 의료행위에서의 임상윤리와 함께 병원치료에서 재택의료로 전환시키는 시스템 등에서 어려움이 있음을 설명하면서도 "질병은 가정에서 치료돼야 한다는 것이 재택의료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세 번째로 발표한 권용진 단장은 '우리나라 재택의료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 주제로 발표를 통해 "우리나라는 재택의료는 방문형 의사서비스의 활성화와 간호서비스와의 연결 방안 모색이 필요하며, 나아가 복지서비스와 연계방안 등을 고려한 통합적 관리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제 발표 이후 이중규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장, 신창록 대한개원내과의사회 보험정책단장, 남주현 SBS 정책사회부기자, 김남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한국의 재택의료 발전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