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심방세동 환자관리…의료기관 협력 여전히 '난망'
심방세동 환자관리…의료기관 협력 여전히 '난망'
  • 최원석 기자 cws07@doctorsnews.co.kr
  • 승인 2019.03.08 21:3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계-개원가, 의료기관 간 협력 향상 공개토론서 '입장차'
진단·경구용 항응고제 인증제·심전도검사 국가검진 등 이견
8일 열린 '심방세동 환자의 의료기관 간 협력 향상을 위한 공개 토론회'에서 정보영 대한부정맥학회 학술이사가 항응고제 투약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의협신문
8일 열린 '심방세동 환자의 의료기관 간 협력 향상을 위한 공개 토론회'에서 정보영 대한부정맥학회 학술이사가 항응고제 투약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의협신문

심방세동 환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의료기관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은 공감했다. 다만 방법에 있어서는 개원가와 학계의 조율이 필요해 보인다.

대한부정맥학회와 대한임상순환기학회는 8일 '심방세동 환자의 의료기관 간 협력 향상을 위한 공개 토론회'를 개최했다.

기존 와파린 대비 높은 안전성과 동등한 효과로 무장한 경구용 항응고제(NOAC)가 심방세동 치료의 주류로 떠오르면서 개원가 역할에 대한 고민도 함께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크게 늘어나고 있는 심방세동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심전도검사의 확대도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의료기관 간 협력의 방법에 대해서는 개원가와 학계의 의견이 엇갈렸다.

특히 심방세동 진단과 초기 약물결정 역할을 3차 의료기관이 해야 한다는 의견과 개원가 교육 확대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은 팽팽히 맞섰다.

이날 정보영 부정맥학회 학술이사(연세의대 교수·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는 "3차 의료기관이 심방세동을 진단하고 항응고요법의 용량 등을 결정하면 1차 의료기관이 항응고요법의 유지요법을 맡아야 한다"며 "진단과 첫 약물 투여 시 고려해야 하는 내용 등을 개원가에서 모두 챙기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이후 고혈압 등 만성질환 관리와 마찬가지로 1년에 한 번씩 3차 의료기관을 찾는 방식을 유럽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개원가 측의 의견은 달랐다.

김한수 임상순환기학회 회장(21세기내과)은 "심방세동을 진단하고 초기 약물결정을 3차 의료기관에서 해야 하느냐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며 "심전도 검사와 NOAC 사용을 위한 차드바스크(CHAD2D S2 VASc) 스코어, 꼭 필요한 체크업에 대해 개원가를 트레이닝 하는 것이 경제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또 "최근 출혈성 내졸중 보다는 허혈성 뇌졸중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아직 NOAC·항혈전제 등이 충분히 사용되고 있지 않다는 뜻"이라며 "이를 3차 의료기관으로 하면 치료 목표에 도달하기 더욱더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NOAC 사용에 대한 1차 의료기관 인증제와 심전도 검사 국가검진 포함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였다.

부정맥학회 측은 2∼3시간 코스의 교육을 통해 1차 의료기관에 NOAC 사용 인증으로 3차 의료기관이 전원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또 65세 이상 국가검진에 심전도검사를 포함하기 어렵다면 75세 이상이라도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한경일 임상순환기학회 정책부회장(서울내과)은 "인증보다는 교육이 중요하다. NOAC 사용에 자신이 없다면 상급 의료기관으로 전원하면 된다"며 "하나하나를 인증한다면 결국 규제가 되고 만다"고 지적했다.

심전도검사 국가검진 포함에 대해서는 "아직 개원가는 심전도검사를 국가검진으로 시행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 시기상조"라며 "임상순환기학회가 개원가의 재교육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아직은 어렵다"고 밝혔다.

결국 심방세동 환자에 대한 의료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려면 아직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오용석 대한부정맥학회 이사장(가톨릭의대 교수·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은 "심방세동 환자를 뇌졸중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려면 1차 의료기관과 협력해야 하는 큰 과제"라며 "서로 탄탄한 협력 구조를 만들어 여러 국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