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의료 속 IT…미래 의료서비스 혁신 주도
의료 속 IT…미래 의료서비스 혁신 주도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02.18 18:4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닛·메디블럭·젤리랩 등 스타트업 병의원 진출 가속화
의료계 4차 산업혁명 대응 방안 첨단 IT 기술 도입 활발

국내 병원이 인공지능·블록체인·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ICT를 접목한 '스마트병원' 전환 사업이 급물살을 타며, 보건의료 정보화 사업예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개원한 이대서울병원처럼 신축 병원들도 설립 단계부터 다양한 첨단 기술을 완비한 스마트병원으로 문을 열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력과 변화하는 의료 트렌드에 빠른 대응력을 갖춘 헬스케어 스타트업도 의료계의 잇따른 러브콜 속에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의료계 역시 IT 역량이 주요 경쟁력으로 꼽히는 만큼, 의료기관과 헬스케어 스타트업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확대 움직임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루닛'은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인식 기술을 헬스케어에 적용해 의료영상 분석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는 의료 인공지능 분야 스타트업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데이터 기반의 이미징 바이오마커를 발견함으로써, 질병 진단 및 치료 과정의 정확성과 효율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루닛은 AI 영상판독 보조 시스템인 '루닛 인사이트' 상용화에 본격 돌입했다. 루닛인사이트는 독자적인 딥러닝 기술과 20만 장에 이르는 양질의 엑스선 영상 데이터를 접목시킨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현재 흉부 엑스선 검사 시 폐암 진단에 활용되고 있다.
루닛은 AI 영상판독 보조 시스템인 '루닛 인사이트' 상용화에 본격 돌입했다. 루닛인사이트는 독자적인 딥러닝 기술과 20만 장에 이르는 양질의 엑스선 영상 데이터를 접목시킨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현재 흉부 엑스선 검사 시 폐암 진단에 활용되고 있다.

최근 루닛은 AI 영상판독 보조 시스템인 '루닛 인사이트' 상용화에 본격 돌입했다. 루닛 인사이트는 루닛과 박창민 서울의대 교수(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연구팀이 공동 개발한 소프트웨어로, 루닛만의 독자적인 딥러닝 기술과 20만 장에 이르는 양질의 엑스선 영상 데이터를 접목시킨 인공지능 솔루션이다. 현재 흉부 엑스선 검사 시 폐암 진단에 활용되고 있으며, 사람의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초기 병변에 대해서도 97%의 높은 진단 정확도를 보이고 있다.

향후 폐암 외에도 다양한 질환에 대한 영상판독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유방암에 대해서는 세브란스병원과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2곳에서 임상시험을 진행중이다. 1월 말 필립스코리아와의 업무 협약을 계기로 향후 국내외 의료기관 임상 상용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블록체인 스타트업 '메디블록'은 각 의료기관에 산재해 있는 의료 정보를 통합해 환자 중심 관리·유통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을 개발한다.

최근에는 전남대병원과 의료빅데이터 과제협력을 위한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남대병원에 축적된 의료빅데이터를 메디블록의 개인건강기록(PHR) 기반 의료정보시스템을 활용해 확장하고 고도화해 고품질 의료빅데이터를 구축함으로써 예방·진단·치료를 위한 의료기기 및 신약 개발에 활용해 의료비 경감 및 의료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메디블럭은 이밖에도 하버드의대 수련병원, 한양대의료원, 경희대치과병원 등 다양한 의료기관과 협약을 맺어 의료정보 플랫폼으로서의 잠재력을 입증했다. 최근 메인넷 코드 릴리즈로 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으로서 첫발을 내디딘 만큼, 의료정보 플랫폼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젤리랩'은 챗봇으로 환자와 의료진 간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헬스케어 챗봇 스타트업이다. 환자가 친숙한 채팅을 통해 자연스럽게 의료 데이터를 생성하는 컨셉이다. 만성질환에 대한 환자의 증상 관리, 복약 관리, 문진, 질의응답 등을 제공해 환자의 건강을 관리하고 의료진의 진료를 보조한다.

젤리랩은 챗봇으로 환자와 의료진 간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헬스케어 챗봇 스타트업이다. 챗봇으로 환자와 의료진 간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젤리랩'.
젤리랩은 챗봇으로 환자와 의료진 간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헬스케어 챗봇 스타트업이다. 챗봇으로 환자와 의료진 간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젤리랩'.

챗봇은 진료 예약부터 정신과 상담 등 다양한 의료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데, 환자들에게는 카카오톡을 통해 말을 걸어 사용자 응답을 유도하고 문진을 통해 건강 상태를 정량적으로 체크할 수 있다. 의료진에게는 치료 결과, 순응도 등을 대시보드로 제공해 진료를 효과적으로 보조한다. 진료시간이 짧은 국내 의료 현장에서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젤리랩은 현재 아토피 등 피부과 만성질환 관리와 우울증 등 정신과 질환 관리 챗봇, 의료진용 대시보드를 개발하고 있으며, 관련 파일럿 임상연구를 서울의료원·서울아산병원 등과 진행 중이다. 향후에는 다른 만성질환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꾸준히 확대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