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다국적제약사 한국지사 CEO만 18년…비결은?
다국적제약사 한국지사 CEO만 18년…비결은?
  • 최원석 기자 cws07@doctorsnews.co.kr
  • 승인 2019.02.15 09:4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필수 한국룬드벡 사장 인터뷰

18년간 다국적제약사의 한국지사를 이끈 한국인 CEO가 있다. 외국인 CEO가 대거 한국지사로 부임하는 최근의 추세 속 이례적 행보다. 오필수 한국룬드벡 사장의 이야기다.

오필수 사장은 지난 2002년 룬드벡의 초대 한국지사 CEO로 부임했다. 앞서 세르비에·바이엘·릴리 등에서 중추신경계(CNS) 담당자로 활동한 점을 인정받은 것.

룬드벡은 덴마크계 다국적제약사로 CNS 치료제만을 집중적으로 연구·개발하는 전문제약사이다. 1915년 Hans Lundbeck에 의해 종합 무역회사로서 설립됐지만, 이후 CNS 전문 제약사로 전환해 현재 덴마크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로 성장했다.

현재 세계적으로 5000명 이상이 룬드벡 직원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100개 이상의 국가에 자사의 제품들이 등록돼 있다. 덴마크, 프랑스, 및 이탈리아에 생산시설을 확보하고 있으며 덴마크에는 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회사가 한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전문성과 한국의 특성을 반영한 오필수 사장의 장기적 목표 제시가 본사의 신뢰를 얻었다는 평가다.

특히 한국룬드벡은 2010년부터는 직접 본사에 보고를 진행할 만큼 성장했고 2015년부터 주요 11개국에 포함된 바 있다. 본사의 글로벌 구조조정도 한국룬드벡은 피해갔다. 한국지사의 입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다국적제약사출입기자모임은 최근 한국룬드벡 본사에서 오필수 사장을 만나 올해의 계획과 그간의 성과들에 대해 들어봤다.

오필수 한국룬드벡 사장 ⓒ의협신문
오필수 한국룬드벡 사장 ⓒ의협신문

Q. 룬드벡을 소개하자면?
룬드벡은 1940년부터 한 분야에 집중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자 신경·정신과 질환 치료제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자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으로서는 유일한 CNS 전문 기업으로 볼 수 있다. 세계적으로 3조원 정도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

Q. 룬드벡이 CNS 질환에 집중하는 배경이 궁금하다.
룬드벡도 초기에는 CNS 질환에만 집중하지 않았다. 하지만 1950년대 삼환계 항우울제(TCA) 개발 과정에서 CNS 질환 관련 경험을 축적했고 1970∼80년대에 선도적 SSRI인 citalopram을 개발해 덴마크에서 신약 승인을 받았다.

그 과정에서의 자신감을 바탕으로 기타 질환 영역 사업을 과감히 정리했다. 이때부터 저희 룬드벡은 오직 CNS 질환 치료제 개발에만 전념해 오늘에 이르렀으며, 이러한 저희의 지향점은 앞으로도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본다.

CNS 관련 질환들은 소위 선진국병으로 과거에는 다른 질환들에 비해 국내 관심이 적었다. 하지만 최근 한국에서도 우울증·치매 등을 중심으로 해당 질환들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다.

미국·유럽에서 그러하듯 한국에서도 중추신경계 질환 치료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계속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Q. 오랜 기간 회사를 이끌고 있다. 그간에 성과와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듣고 싶다.
한국룬드벡은 아시아 지사가 아닌 본사에 직접 보고할 만큼 성장했다. 2015년부터 주요 11개국에 포함되기도 했다. 아마 한국에 지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제약사 중에 한국이 major 11 국가에 들어가 있는 회사가 많지가 않을 것.

2013년부터 지난 5년간 한국룬드벡의 평균 성장률은 17%로 다국적 제약사들의 평균 성장률을 상회하는 것을 볼 때, 비교적 좋은 성장을 보여준 것 같다.

CNS는 신약이 나오기 어려운 분야다. 안타깝게도 최근 알츠하이머치료제 후보물질 임상이 실패했다. 3상에서 실패하면서 수천억 원 날아간 거다.

작년 연말 조현병치료제도 3상 결과가 성공적이지 못해 연구를 중단하기도 했다. 신약과 관련해 두 가지 연구가 실패함에 따라 내부적으로도 상당히 실망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신경·정신과 치료제 개발은 누군가는 해야 하는 일이며 CNS 선도 기업으로 자부하는 룬드벡은 실패에 굴하지 않고 계속해 나갈 것이다.

저희가 가진 항우울제가 두 개인데, 2018년 3분기 기준 국내 항우울제 시장에서 룬드벡 제품의 시장 점유율의 합이 18% 정도 된다.

우리나라 환자의 다섯 명 중 한 명이 룬드벡의 약을 복용하고 있다는 뜻이니 항우울제 시장에서 가장 선도적인 기업으로써 자살 방지 관련해 사회적 책임도 크게 느끼고 있다.

작년에는 전 직원이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과정을 이수했고, 생명존중 자살예방 선도 기업 제1호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자살예방협회와 함께 자살 유가족들을 위한 토크쇼를 진행한 적도 있다. 자살 유가족들은 가족의 자살과 관련된 이야기를 타인에게 공유하는 것을 상당히 꺼린다. 가족들만 모여서 그동안 얘기할 수 없었던 것들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자리였다.

한국룬드벡은 우수한 항우울제 공급이라는 제약회사의 기본적인 역할에 머무르지 않고, 자살률을 낮추기 위한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Q. 본인이 생각하는 장기 연임의 비결은?
결국은 신뢰라고 본다. 1, 2년만 바라보고 일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목표를 갖고 일하려 노력했고, 본사로부터 그 부분에 대한 신뢰를 얻었다.

신뢰를 바탕으로 한국에서 온 데이터들은 믿을 만하다는 인상을 심어준 것. 투명한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문제가 있다면 사전에 본사와 있는 그대로의 내용을 공유해 해당 문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처해왔다. 

Q. 개인적인 경영 철학이 있다면?
항상 직원들에게 과연 한국룬드벡의 핵심 역량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한국룬드벡이 독자적으로 R&D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사에서 신약 허가를 위한 글로벌 임상을 진행할 때 한국이 포함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선진국과 비슷한 타임라인으로 신약을 국내에 출시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국내 환자들이 우수한 신약의 혜택을 빨리 접할 수 있게 된다. 결국엔 경험이 많고 본사와 잘 소통할 수 있는 좋은 인재가 필요한 것이다.

직원 개인이 본인이 가진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그 능력을 꾸준히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성과에 대해 보상하는 것이 대표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Q. 장기간 연임한 다국적제약사의 한국인 CEO로서 한국인 CEO가 갖는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물론 이점이 있다. 예를 들어 룬드벡의 경우 덴마크 사람이 GM을 하면 국제적인 네트워크 측면에서 분명히 장점은 있겠지만, 그것이 절대적인 요소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한국인 대표가 이끌어 가는 것이 회사의 문화나 규모 같은 측면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룬드벡은 회사의 크기가 크지 않고 전문화된 분야를 맡고 있다. 이 분야에서 오래 활동하다 보니 로컬 전문가나 현지 사정을 잘 알고 있다. 이는 한국인 CEO이자 내 장점이라고 본다.

신약이 들어올 때도 CNS 전문가로 구성된 우리 임원들이 본사를 충분히 설득할 수 있다. 물론 덴마크 사람이 와서 경영을 하는 것에도 이점이 있겠지만, 저희처럼 전문화돼 있는 기업에서는 로컬 시장을 잘 안다는 부분이 분명 더 큰 장점이다.

규모가 큰 기업은 어느 누가 GM으로 오더라도 큰 상관이 없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CNS 분야는 워낙 전문화되어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을 대체하려면 본사에서 생각이 많아질 것.

한국인 CEO가 줄어들었다는 것이 한국 시장이 그만큼 커졌다는 이야기도 되지 않겠냐는 생각도 든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