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고혈압·당뇨 등 심각한 합병증 초래"
"수면무호흡증 고혈압·당뇨 등 심각한 합병증 초래"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01.2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장애 환자 큰 폭 증가…"양압기치료 대안"
필립스코리아, 수면·호흡기케어 커넥티드솔류션 공개

헬스 테크놀로지 선도기업 필립스코리아가 23일 오전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수면 및 호흡기 케어(Sleep and Respiratory Care·SRC) 사업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수면 및 호흡기 건강을 위한 포괄적인 홈 헬스케어 솔루션 포트폴리오와 비즈니스 전략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들어 건강한 삶에 수면 건강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커지는 가운데 대표적인 수면 장애인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성을 알리고 진단·치료·관리 등을 돕는 폭넓은 수면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소개했다.

주은연 성균관의대 교수(삼성서울병원 신경과)는 '수면무호흡증의 실태와 폐해' 강연을 통해 "국내 수면장애 환자 수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수면 중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수면무호흡증은 숙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고혈압·치매·당뇨 등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며, "잠을 자도 개운치 않고 낮 동안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졸린 상태가 지속된다면 수면 질환을 진단하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필립스는 이날 양압기 드림스테이션(DreamStation), 양압기 마스크 드림웨어(DreamWea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드림맵퍼(DreamMapper)로 구성된 체계적인 수면무호흡질환 케어 솔루션을 소개했다. 양압기 치료는 수면 중 환자의 기도에 일정 압력의 공기를 전달해 무호흡을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우선 권고된다.

필립스코리아가 23일 수면 및 호흡기 케어 사업 기자간담회를 열고 수면 및 호흡기 건강을 위한 포괄적인 홈 헬스케어 솔루션 포트폴리오와 비즈니스 전략을 제시했다. 주은연 성균관의대 교수가 '수면무호흡증의 실태와 폐해'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필립스코리아가 23일 수면 및 호흡기 케어 사업 기자간담회를 열고 수면 및 호흡기 건강을 위한 포괄적인 홈 헬스케어 솔루션 포트폴리오와 비즈니스 전략을 제시했다. 주은연 성균관의대 교수가 '수면무호흡증의 실태와 폐해'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양압기 드림스테이션은 양압기 치료를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를 위한 이지스타트(EZ-Start), 치료 압력으로 잠들기 어려워하는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램프(SmartRamp) 등 사용자가 양압기 치료에 쉽게 적응토록 돕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이와 함께 양압기 마스크 드림웨어는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로 착용감을 개선하고 튜브 연결 부위가 360도 회전 가능해 사용자가 보다 편안한 자세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드림웨어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인정받아 '2016 iF 디자인어워드'에서 제품 디자인 부문 최고 영예인 금상을 수상했다.

드림맵퍼는 드림스테이션 전용 모바일 수면 관리 애플리케이션으로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드림스테이션 사용 데이터를 자동으로 전송받는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양압기 사용시간 ▲무호흡-저호흡 지수(AHI) ▲마스크 피팅 점수 등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필요한 주요 데이터와 각 항목별 수치 변화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가 자신의 양압기 치료 기록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어 치료 순응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필립스 SRC 비즈니스 전략도 공유했다. 필립스 SRC 사업의 줄리안 조 제너럴 매니저는 "지난해 7월 정부가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 치료에 건강 보험을 적용함에 따라 필립스도 양압기 렌탈 서비스를 실시하고 콜센터를 구축하는 등 환자의 수면무호흡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도록 돕고 있다"며, "엄격한 제품 관리, 차별화된 고객 관리 서비스, 체계적인 홈케어 솔루션 등 수면 건강 관리를 위한 토탈 솔루션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장기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서는 "커넥티드 케어 솔루션을 제공해 의료진이 보다 효과적으로 환자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환자들이 가정에서도 손쉽게 치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