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7:45 (화)
핵의학·병리·방사선종양학과 전공의 74% "힘든 과 비추"
핵의학·병리·방사선종양학과 전공의 74% "힘든 과 비추"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19.01.14 12:1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14일 '지원 기피과' 전공의 대상 설문 결과 발표
개원 힘든 과·천차만별 수련환경·일자리 부족 등 '미래 불안감' 원인
그래픽 / 윤세호기자 seho3@hanmail.net
그래픽 / 윤세호기자 seho3@hanmail.net

특정 과에 대한 전공의 기피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기피 과'에서 수련받고 있는 전공의 10명 중 7명이 "자신의 과를 후배·동생에게 추천하고 싶지 않다"고 답해, 충격을 주고 있다.

스스로 선택한 과에서 수련받는 당사자 반응이 대부분 부정적으로 나타난 것.

대한전공의협의회는 14일 핵의학과, 병리과, 방사선종양학과 전공의 회원의 의견수렴을 위해 시행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후배나 동생이 지원한다고 하면 추천하겠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74%가 부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이유로는 ▲개원하기 힘든 과 ▲병원마다 천차만별의 수련환경 ▲일자리 부족 등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대한 답변이 주로 꼽혔다.

'전문의로서 필요한 역량이 100%일 때 현 수련환경에서 어느 정도 배울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 29%가 '1% 이하'라고 답변을 했다. 응답자의 68%는 "연차별 수련 교과과정의 개선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답했다. 체계적이지 못한 연차별 수련환경에 대한 불만을 직접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A전공의는 "학문에 대한 흥미와 함께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는 규칙적인 수련 시간이 보장될 것으로 생각해 해당 과에 지원했다. 하지만 수련보다 일에 치중함으로써 수련에 대한 커리큘럼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업무가 많아 교육·연구에 대한 시간이 부족해 아쉬움이 많다"고 밝혔다.

"1년 차부터 4년 차까지 수련내용이 모두 동일하다. 수련을 마친 뒤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며 수련환경 개선 필요성에 대해 토로했다.

B전공의는 "전공의의 수는 자꾸 줄어가는데 일이 너무 많다"면서 "교수의 일을 대신 봐줘야 하는 경우는 물론, 타과는 호스피탈리스트 등 인력보충을 통해 처우가 개선됐지만, 본과는 전문의 혹은 일반의의 고용이 어려워 인력보충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며 부족한 인력에 대한 고충을 이야기했다.

C전공의는 "판독 준비를 위해 밤늦게까지 야근하거나 주말에 나와 일을 하더라도 당직이나 수련으로 인정받지 못한다. 이는 다른 과가 주 80시간 상한에 맞춰 점점 일이 줄어드는 데 비해 시대에 역행하는 일"이라며 수련병원 내의 전공의법이 준수되지 않는 점을 지적했다.

이승우 대전협 회장은 "수련환경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가장 많이 제기됐다. 그중 수련 기간 단축, 통합수련 등 다양한 의견도 있었다"며 "전공의들은 배움에 목말라 있는데 현장에서는 논문, 잡일 등 인력으로써 부려먹기 급급하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전문의 취득 이후에 취업 등의 문제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역량 중심의 수련 프로그램 개발 등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많은 숫자는 아니지만, 전국의 핵의학과, 병리과, 방사선종양학과에서 수련하고 있는 전공의 회원의 고충과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대전협은 일선에서 일하는 전공의 회원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일 것이다. 어려운 설문에 응해준 회원께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