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5:07 (화)
고려대의료원, 미래의학 선도를 향한 힘찬 도약
고려대의료원, 미래의학 선도를 향한 힘찬 도약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12.13 13:4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션'과 '비전' 선포로 미래의학 선도 자신감 내비쳐
미래형병원의 청사진 공개·미래의학 10대 선도기술 선정
(왼쪽 세번째부터) 김재호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이사장, 염재호 고려대학교 총장, 이기형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나춘균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교우회장
(왼쪽 세번째부터) 김재호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이사장, 염재호 고려대학교 총장, 이기형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나춘균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교우회장

고려대학교의료원이 미래 의학을 선도하는 바이오메디컬 분야 글로벌 리더로 도약한다.

올해로 의과대학 90주년을 맞은 고려대의료원이 지난 12일 오후 5시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비전선포식을 가지고, 미래 의학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고려대의료원은 '생명존중의 첨단의학으로 인류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한다'는 미션을 공개했다.

고려대의료원은 지난 1928년 일제강점기 시절 남자에게 몸을 보일 수 없어 진료를 받지 못했던 여성을 위한 민족 최초의 여성의학교육기관으로 탄생했다.

시대적 요구에 답하고 그 소명을 다해온 역사와 정신은 구로공단과 반월공단에 산하 병원들을 개원하고 인술을 펼쳐왔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바이오메디컬 융복합 연구를 통한 새로운 혁신의 역사를 만들며 인류를 건강하게 만들겠다는 새로운 의지를 표명하기에 이르렀다.

고려대의료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두 개의 연구중심병원을 보유했으며, 의료계 최초로 의료기술지주회사 자회사를 설립하는 등 바이오메디컬 융복합 연구의 선두주자로 나아가고 있다.

이런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미션을 실현하겠다는 구체적인 의지를 담아 '미래 의학, 우리가 만들고 세계가 누린다(Enabling Future Medicine)'는 비전도 함께 발표했다.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네 가지 핵심 전략도 공개했다.

'융합형 창의 인재교육'을 통해 의학은 물론 다양한 전문분야의 인재들과 협업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바이오메디컬 산업의 글로벌 리더'로서 민족과 국가의 번영에 기여하는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바이오메디컬 분야의 차세대 국가 성장동력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세계 의학계의 화두인 정밀의료를 견인하고 '개인 맞춤형 특화 진료' 실현을 통해 국민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특별한 진료경험을 제공하며, '사람 중심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하는 의료기관으로서 의료 소외계층, 사회적 약자에게 차별 없는 사랑을 실그하겠다는 포부다.

각 기관 미래조감도.(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의과대학, 안암병원, 안산병원, 구로병원
각 기관 미래조감도.(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의과대학, 안암병원, 안산병원, 구로병원

그뿐만 아니라 미래형 병원의 청사진도 제시했다. 고려대의료원이 말하는 미래형 병원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 IoT, A.I, MR, 빅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인텔리전트 병원(Smart Intelligent Hospital)이다.

고려대의료원은 지난해 착공한 총 공사비 약 3500억원 규모의 최첨단융복합의학센터를 비롯해 산하 각 병원 모두를 미래형 병원의 표준으로 만들 계획이다. 또 미래의 모습을 영상으로 시연하며 비전 선포식 참가자들의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았다.

차세대 바이오메디컬 분야를 이끌어갈 10가지 기술을 선정하고 이를 공개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고려대의료원은 ▲암 정밀 진단·치료(Cancer Precision Medicine Diagnosis and Treatment) ▲클라우드형 공유 병원정보시스템(Post/Precision/Personalized ? Hospital Information System) ▲AI 기반 신약 설계(AI-based Drug Design) ▲체액생검(Liquid Biopsy) ▲휴먼 마이크로바이옴(Human Microbiomes) ▲유전자 가위(Genome Editing) ▲페이션트 온 어 칩(Patient-on-a-chip) ▲3차원 장기 프린팅(3D Organ Printing) ▲착용형 소프트 로봇(Wearable Soft Robot) ▲메모리 에디팅(Memory Editing)으로 구성된 10가지 기술을 통해 앞으로 공상과학영화나 상상으로 가능했던 미래 의학을 현실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기형 의무부총장은 "비전은 우리의 꿈과 이상을 머지않은 미래에 현실화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부심의 표현"이라며 "철저히 준비하고 내부역량도 충분히 갖췄기에 지금이 미래 의학을 선도하고 초일류 의료기관으로 도약할 적기"라고 역설했다. 또 "고려대의료원이 모두가 꿈꾸고 상상하는 미래 의학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비전 선포식은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김재호 이사장과 고려대학교 염재호 총장, 이기형 의무부총장, 나춘균 의과대학 교우회장을 비롯해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박구선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박홍준 서울시의사회장 등 총 700여명이 참석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