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키오스크에 자동 체온측정 기능까지…
병원 키오스크에 자동 체온측정 기능까지…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8.12.1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씨게이트, '비접촉 안면온도 측정시스템' 개발 저비용·고효율 장점
키오스크에 간단 탑재 HIS 연계 감염병 의심환자 위치 추적 신속 대응

메르스 등 감염병 예방에 필수적인 체온측정을 무인기기 키오스크를 통해 구현하는 솔루션이 국내 기업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됐다.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포씨게이트는 등록·수납·처방전 발급 등을 위해 사용하는 병원의 키오스크(무인 종합정보안내시스템)을 통해 환자 등 병원 이용객의 안면 온도를 자동으로 측정해 메르스 등 전염병 발생시 비접촉 방식으로 체온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비접촉 안면온도 측정시스템(Contactless Skin Temperature System·CSTS)'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그간 병원이나 공항 등에서 활용하는 열 적외선 카메라는 설치·운영에 많은 비용이 들어 제한적으로 운영되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CSTS는 종합병원에 이미 설치돼 있는 키오스크에 간단히 추가하는 방식으로 비용 절감 및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전염병 발생시 폭넓게 설치해 의료진의 감염 우려 없이 활용할 수 있다.

또 기존 방식은 오프라인 관리로 환자 추적 등 초기 대응에 미흡했으나 CSTS는 병원 도착 후 환자 등록 혹은 수납, 처방전 발행 등 업무를 보는 동안 자동으로 안면 온도를 측정해 개인정보와 함께 병원정보시스템(HIS)과 연계해 효과적인 방역체계를 갖출 수 있다. 비상 시에는 주요 출입구에 배치해 모든 출입자를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안면 온도를 측정토록 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비상 방역망으로 전환 활용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근접 센서링을 활용한 최적 위치 탐색 기술, 안면 추적 정확도를 높여주는 인공지능형 기술, 보급형 화상장비로도 구현 가능한 안면 인식기술 등을 솔루션에 탑재해 가격 대비 효율성을 극대화했으며, 관련 기술 및 솔루션을 특허 출원 중이라고 설명했다.

포씨게이트는 등록·수납·처방전 발급 등을 위해 사용하는 병원의 키오스크(무인 종합정보안내시스템)을 통해 환자 등 병원 이용객의 안면 온도를 자동으로 측정해 메르스 등 감염병 발생시 비접촉 방식으로 체온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비접촉 안면온도 측정시스템(Contactless Skin Temperature System·CSTS)'을 개발했다
포씨게이트는 등록·수납·처방전 발급 등을 위해 사용하는 병원의 키오스크(무인 종합정보안내시스템)을 통해 환자 등 병원 이용객의 안면 온도를 자동으로 측정해 메르스 등 감염병 발생시 비접촉 방식으로 체온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비접촉 안면온도 측정시스템(Contactless Skin Temperature System·CSTS)'을 개발했다

포씨게이트는 2006년부터 병원자동화 구축을 위해 중동지역에 진출했으며, 그동안 중동에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솔루션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현재 CSTS 솔루션은 사우디왕립병원(King Fahad Medical City·KFMC) 요청으로 지난 2년간 병원 특성에 맞춘 연구·개발 과정을 거쳤으며 시스템 가동을 앞두고 있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단순히 체온 측정뿐만 아니라 실시간 디지털 판독을 통해 환자의 동선을 파악하고 접촉 위험이 있는 동선을 즉각적으로 통제하거나 의료진·방역요원의 빠른 현장조치를 할 수 있다.

포씨게이트는 해당 기술 고도화를 통해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현재 개발된 기술을 통해 병원 접수 시 체온의 이상 유무를 점검해 진료 동선 통제를 위한 솔루션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후 혈압·몸무게 등 신체 측정을 위한 키오스크 기술 확장도 진행 중이다.

진료비 수납 키오스크 등 병원자동화서비스로 2000년 사업을 개시한 포씨게이트는 지난 20여년간 전문성을 키워오며 전국 상급종합병원 자동화 서비스 점유율 80%를 확보한 대표적인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기업이다. 이번 솔루션을 전국 단위 종합병원에 보급해 전염병 초기 확산 방지를 위한 대응에 활용할 계획이다.

안광수 포씨게이트 대표는 "이번 솔루션 개발 성공을 계기로 중동은 물론, 다양한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기술이 전염병 방역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며, "ICT분야에서 뛰어난 한국의 기술력을 활용해 구축하는 스마트병원 서비스에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씨게이트는 모바일 기반의 종합병원용 스마트 서비스 '큐어링크'를 통해 내원객들이 병원 방문 시 등록·진료·수납·처방·보험 처리까지 모든 절차를 카카오톡 등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