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남원공공의대 대책위, 국회 공공의대 토론회 상경 충돌?
남원공공의대 대책위, 국회 공공의대 토론회 상경 충돌?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8.11.23 20:5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박인숙·김세연 의원 주최·의협 주관 토론회 참석 예고
"들어보고 대응 여부 결정...지역이기주의 매도, 좌시하지 않을 것" 경고
그래픽 / 윤세호기자 seho3@hanmail.net
그래픽 / 윤세호기자 seho3@hanmail.net

남원 '국립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범대책위원회'와 남원시의회 측에서 자유한국당 박인숙·김세연 의원 주최로 열리는 공공의료 활성화 토론회에 직접 참석해, 의원들과 의료계 의견을 직접 듣고 자신들의 의견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두 의원은 오는 26일 오후 1시 국회의원회관 제2 소회의실에서 '바람직한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주최한다. 대한의사협회는 토론회 주관단체로 참여한다.

남원시의회 일부 의원들과 남원 공공의대 설립 범대책위 측이 토론회 참석을 결정한 이유는 논의가 공공의대 설립 반대쪽으로 편향되는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특히 남원 시민들이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기대하는 이기주의적 태도를 보이는 것처럼 매도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해서 이기도 하다.

소한명 남원 공공의대 설립 범대책위 집행위원장은 23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토론회 참석 결정 이유와 우려점 등에 대해 밝혔다.

소 집행위원장은 "서남의대가 폐교된 후 남원에 공공의대(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가 설립된다는 소식에 반가웠다. 남원지역뿐만 아니라 공공의료를 위해서도 좋은 일이라 생각했다. 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력이 부족해 현대화된 장비를 갖추고도 제 역할을 못 하는 남원의료원도 의료인력 확충으로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원지역 사람들은 보건복지부 안이 좋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대책위를 구성해 놓고도 보건복지부와 국회에서 보건복지부 안대로 공공의대를 설립해주길 기대하며 조용히 지켜봐 왔다. 그런데 의료계의 반대로 추진 계획이 지연되는 것에 답답함을 느꼈다. 그래서 국회를 몇 차례 방문해 국회의원들을 만나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특히 "지역민들이 지역이기주의로 남원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는 것처럼 비치는 것에 대해서는 화가 났다. 정원 49명인 대학원 형태의 학교가 설립된다고 지역경제가 얼마나 활성화하겠나"라고 반문하면서 "지역 의료공백도 메우고 공공의료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론회 참석 결정에 관해서는 "의료계 반대로 설립 추진이 늦어지는 것에 답답하던 차에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의협이) 국회에서 공공의대 관련 토론회를 개최한다기에 어떤 의견들이 나오는지 직접 들어보고, 국회의원들도 만나 우리 의견도 전달하기 위해 참석을 결정했다. 대책위 차원에서 20여명 정도가 참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토론회에서 (남원)지역을 이기주의로 매도하는 발언이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 만일 그런 발언이 나온다면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면서 "(의료계는) 의사 수를 늘리자는 것도 반대하고, 공공의료 강화도 반대하면서 민간에 맡기라고만 하는데, 지금까지 민간에 맡겼는데 안 돼서 국가가 나서서 하겠다는 것까지 반대를 하는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아울러 "지역민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싶다. (지역에서 일하는) 의사가 단 1명이라도 늘면 (의료환경이) 진전되고, 세월이 흐르면 우리 후손은 나은 의료환경에서 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소 위원장은 "남원시의회 측에서는 대책위와 별도로 토론회 참석을 의결했다. 시의원들 입장에서도 중요한 지역 현안이기 때문에 행동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