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태극권으로 치매 치료? 한의계 왜 이러나
태극권으로 치매 치료? 한의계 왜 이러나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18.11.19 21:4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방대책특별위원회 "한방 침·한약 치매 치료 효과부터 연구해야"
연구책임자 "내 연구 한방과 무관...수단으로 이용한 한의계 심히 유감"
(사진=pixabay) 태극권 ⓒ의협신문
(사진=pixabay) 태극권 ⓒ의협신문

"태극권이 치매에 효과가 있다"는 한의계의 주장은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태극권의 치매 치료 효과를 연구한 이해당사자는 "한의계가 치매국가책임제에 참여하기 위한 수단으로 연구를 이용했다"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는 19일 성명에서 "태극권이 치매에 효과가 있다는 한의계의 주장은 근거가 미약하다"며 "이러한 주장을 하기보단 한방 침·한약의 치매치료 효과부터 연구·설명하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의계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치매예방과 치료, 한의약의 역할과 가능성' 토론회에서 "태극권이 인지기능과 체력, 우울증 척도 등 치매 증상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며 "치매국가 사업에 한방도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태극권이 치매에 효과가 있다면 취권이나 영춘권, 다른 권법들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환자는 근거가 빈약한 치료의 실험 대상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한방신경정신과학회는 "취권이나 영춘권 등 다른 무술들을 거론하며 조롱했다"고 반발하며 "우리나라 의사가 연구한 결과도 있다"고 주장했다.

한의계가 치매 치료 효과가 있다며 제시한 연구는 경도인지장애 환자 32명을 대상으로 '브레인업 타이치(태극권) 운동법과 인지 훈련의 효능을 비교한 소규모 임상시험 연구. 엄기영 밝은빛태극권 대표와 천상명 동아의대 교수팀(신경과)이 공동으로 연구했다. 

연구책임자인 천상명 교수는 한의계가 치매 예방 근거로 자신의 연구를 내세운 데 해 "내 연구는 한방원리와 전혀 무관하다"면서 "한방이 치매국가책임제에 참여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한 것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특위는 "이 연구로 타이치와 다른 운동의 효과를 비교할 수는 없다"며 "임상시험의 규모가 매우 작다.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더 큰 규모의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치매와 인지장애에 관련해 여러 가지 운동법들의 효과가 연구되고 있지만, 태극권이 다른 권법이나 운동에 비해 더 나은 효과가 있음을 입증한 적은 없다"고 밝힌 한특위는 "학계에서 태극권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태극권만의 신묘한 효과를 기대해서가 아니라 태극권의 느리고 부드러운 동작이 노인이나 환자들이 따라 하기 쉽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운동법 중 하나로 선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특위는 "태극권은 근거의 질을 고려했을 때 치매에 대해 효과를 입증하지 못했다"면서 운동요법들이 인지기능 개선이나 치매 예방 근거가 부족하다는 결론을 제시한 논문을 소개했다.

내과학연보인 <Annals of Internal Medicine>은 기존에 발표한 치매와 운동요법 관련 임상시험을 근거의 질을 고려해 종합분석한 논문을 실었다. 영향력지수(impact factor) 19.384(올해 초 기준)의 권위 있는 학술지다.

저자들은 "여러 가지 운동 요법들이 노인들의 인지기능을 개선하거나 인지 저하 및 치매를 예방한다는 근거는 매우 부족하다"면서 "태극권에 대해서도 인지기능을 개선시킨다는 결론을 내릴만한 근거가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한특위는 "중국의 태극권과 한국의 한방은 전혀 관계가 없다. 태극권을 한방 치료의 일종인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한의계는 치매치료의 해답을 중국의 태극권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한방의 침이나 한약이 치매치료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부터 연구하고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