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0:33 (금)
"공공의대엔 일반 의대와 다른 유형 지원자 몰릴 것"
"공공의대엔 일반 의대와 다른 유형 지원자 몰릴 것"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8.11.15 06:5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의료정책관..."10년 의무복무 각오한 신념 믿는다"
대리수술·마약 투약·백신 빼돌리기 등 국감 뭇매 국립중앙의료원 "개선할 것"
ⓒ의협신문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의료정책관. ⓒ의협신문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에는 일반 의대 지원자들과 다른 유형의 지원자가 몰릴 것이다."

우리나라 공공의료 실무를 책임지는 보건복지부 공공의료정책관의 예측이다. 일반 의대와 달리 우리나라 공공의료 발전을 위해 투신하겠다는 신념 내지는 철학이 확실한 지원자들이 지원할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윤태호 공공의료정책관은 14일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에서 이런 견해를 밝혔다. 견해라기라는 확신에 찬 발언이었다.

보건복지부는 오는 2022년 개교를 목표로 정원 49명의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공공의대생에는 전액 장학금과 일정 금액의 생활비가 지원된다. 대신 졸업 후 공공의료기관에 배치돼 10년을 의무적으로 복무해야 한다. 남자의 경우 의무복무기간에서 군 복무기간이 빠지기 때문에 40대 중반 정도에나 의무복무를 마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의무복무기간을 채우지 못할 경우 공공의대 재학시절 지원된 장학금과 생활비 일체를 반납해야 하며, 의사면허가 박탈된다.

윤 정책관은 "의무복무 10년 등 (까다로운) 조건을 감내하면서 공공의대에 지원하는 사람들은 일반 의대를 지원하는 사람들과 다른 유형의 사람들이 몰릴 것이고, 그런 사람들로 정원을 충분히 채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즉 사실상 공공의료 분야에서 10년간 의무복무를 해야, 이후 의사면허를 유지할 수 있는 부담스러운 조건에도 공공의대에 지원한 사람들은 우리나라 공공의료 발전에 기여하려는 뜻이 확고한 사람들일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어 "공공의대의 형태가 의학전문대학원이기 때문에 대학 생활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한 인재들이 지원하게 될 것이고, 대학 생활 등 경험을 통해 공공의료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투신하겠다는 결심을 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는 기대도 밝혔다.

공공의대가 일반 의대와 같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조건도 제대로 마련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의대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원이 120명 정도가 필요하다. 국립중앙의료원 등이 공공의대 교육병원 자리 잡기 위해서는 교원 양성 등 개교 전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의 뜨거운 쟁점이었던 국립중앙의료원 대리수술, 마약 투약, 백신 빼돌리기 등에 대한 후속 조치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윤 정책관은 "그간 관행처럼 지속해 온 문제가 국감을 통해 터진 것으로 생각한다. 국감 지적사항이 엄중한 만큼 개선 대책 통해서 국가중앙병원의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국립중앙의료원 차원에서도 개선 필요성을 느끼고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사태로 국·공립병원, 지방의료원 등에 대한 잘못된 관행을 전수조사할 계획은 아직 없다"면서도 "의료기관에서 행해지는 잘못된 관행이 있다면, 국·공립 의료기관부터 개선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