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7:45 (화)
한의약이 치매에 효과?…관련 논문 검색했더니
한의약이 치매에 효과?…관련 논문 검색했더니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11.12 19:23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의료연구소, 한의협이 제시한 근거 논문 검토 결과 "치매 효과 입증 NO"
"효과·안전성 검증 실패한 한방치매사업으로 치매국가책임제 편승 중단" 촉구

바른의료연구소가 한의계는 효과와 안전성 검증에 실패한 지자체 한방치매사업으로 치매국가책임제에 편승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지난 2년간 부산광역시·서울특별시·의정부시 등에서 수행한 한방치매사업의 결과보고서를 분석하고, 지자체 한방치매사업이 실효성과 안정성 검증에서 완전히 실패한 사업이라는 것을 밝혀낸 바른의료연구소가 이번에는 2015년도 익산·김제시 치매 관리 시범사업을 또다시 분석했다.

특히 대한한의사협회가 페이스북에서 '한의약이 치매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이미 국내·외 연구를 통해서도 증명된 사실'이라는 내용도 검토한 결과 "한약의 치매에 대한 효과를 입증한 논문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그동안 서울시·부산시에서 진행한 지자체 한방치매사업은 한방치료의 치매 예방 및 치료에 대한 효과와 안전성 입증에 실패하고, 혈세만 낭비한 사업"이라고 여러 차례 주장했다.

또 "최근 익산·김제 치매 예방관리 시범사업을 평가했더니 예방효과에 대한 언급조차 없었다"고 새로운 사실을 밝혀냈다.

바른의료연구소에 따르면 익산·김제 시범사업의 평가 항목은 인지기능평가(MMSE-DS), 삶의 질, 치매에 대한 지식, 치매에 대한 태도, 치매에 대한 예방실천, 그리고 노인 우울 등 6개 항목이다.

익산시는 치매에 대한 태도, 치매에 대한 예방실천, 노인 우울에서, 김제시는 6개 항목 모두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고 한의사협회가 페이스북 홍보자료에서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바른의료연구소는 "경도인지장애로 진단된 환자가 아니라 선별검사 상 정상인 노인들이 포함된 사업에서 인지기능평가 점수가 증가했다고 해서 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고 볼 수는 없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방치매사업은 공통으로 대상자 선정의 오류, 정밀 진단 과정의 부재, 안전성 및 효과에 대한 근거 부족, 연구윤리 부재 등으로 그 결과를 신뢰할 수 없고, 사업 참여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런데도 "이런 문제들이 전혀 개선되지 않고 매년 사업이 진행돼 해마다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 더욱 큰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의사협회가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한의약이 치매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이미 국내·외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된 사실'이라며 제시한 논문에 대해서는 더 강도 높게 비판했다.

논문 전문을 확보해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한 결과, 한방치료가 치매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됐다고 주장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한 것.

바른의료연구소는 "한의계는 실패한 지자체 사업 결과와 효과를 입증하지 못한 논문을 근거로 들면서, 치매에 대한 한방 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것인 양 '한의사는 치매국가치료에 참여하여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더 큰 기여를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라고 주장하는 어이없는 행태를 보인다"고 주장했다.

또 "한의계의 이런 주장은 추진과정에서 많은 혼란을 겪고 있는 치매국가책임제의 정착을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도 우려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근거 없는 주장으로 치매국가책임제에 편승하려 하는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면서 "만약 한방치료를 치매 치료에 활용하려 한다면, 무작위 대조 이중맹검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와 안전성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확실히 검증받아야 한다"고 분명히 했다.

또 "이런 명백한 근거가 없다면, 한의계는 더 무리한 주장을 통해 국민의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고 있는 중대한 국가사업을 어지럽혀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