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텐서플로우 원리와 응용
[신간] 텐서플로우 원리와 응용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8.11.0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원지앤·탕위앤 지음/광문각 펴냄/2만 8000원

'텐서플로우'(TensorFlow)는 구글이 2015년 11월 개발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딥러닝(Deep Learning) 프레임워크다. 텐서플로우로 개발된 알파고 마스터(AlphaGo Master)는 한국·중국·일본의 바둑 고수들을 잇따라 물리치면서 인간의 패배를 알렸다. 텐서플로우는 이제 IT 전문가가 필수적으로 섭렵해야할 프로그램이 됐다. 현재 텐서플로우는 모든 머신러닝·딥러닝 프로젝트를 선점하고 있으며, 파이썬 프로젝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구글의 텐서플로우 개발자인 황원지앤과 탕위앤이 집필한 <텐서플로우 원리와 응용>이 발간됐다.

황원지앤은 현재 중국 인터넷투자금융 기업인 PPmoney의 빅데이터 알고리즘 인스펙터로서 구글 텐서플로우 컨트리뷰터로 활동 중이며, 탕위앤은 미국 Uptake 데이터 과학자로서 역시 구글 텐서플로우 커미터로 활약하고 있다.

구글 텐서플로우 R&D팀이 추천하는 학습서인 이 책은 저자들이 텐서플로우 개발 경험을 살려 실용적 측면에서 이론을 설명한다. 독자들에게 텐서플로우를 사용한 완전 연결 신경망, 컨벌루션 신경망, 순환 신경망 및 Deep Q-Network 등을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다양한 코드 예제를 수록해 독자들이 실례를 풀어보면서 텐서플로우 사용 방법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또 텐서플로우 원리 및 딥러닝의 부분 지식과 결합해 실제 프로젝트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게 돕는다.

이 책은 각 장 사이에 의존 관계가 없어 흥미를 느끼는 장에 선택적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TensorFlow 1.0.0-rc0을 사용해 설명한다. 최신 버전의 텐서플로우와 대부분의 코드는 호환되며 몇 가지 인터페이스 업데이트가 있을 수 있다. 독자는 프롬프트를 참조할 수 있다. 이 책의 대부분 코드는 파이썬 코드다. 이는 텐서플로우가 지원하는 가장 완벽한 인터페이스 언어다.

이 책은 모두 11장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1, 2장은 텐서플로우의 기초 지식과 개념을 알려주고, 3, 4장은 간단한 예시 및 신경망을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5장과 6장은 기초적인 회선신경망과 비교적 정형화된 AlexNet·VGGNet·Inception Net·ResNet을 설명한다.

7장은 Word2Vec·RNN·LSTM, 제8장은 강화학습 및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정책 네트워크와 평가 네트워크, 9장은 TensorBoard 단독 설비의 여러 GPU의 병행 및 분산식 병행 등에 대해 이해를 돕는다.

10장은 다양한 유형의 딥러닝 및 유행하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사용 방법이 포함된 텐서플로우의 contrib.leam 모듈을 소개한다. 이 모듈의 분산식 에스티메이터(Estimator)의 기본 구조 및 에스티메이터를 어떻게 사용해야 자신의 분산식 머신러닝 모델의 구조를 빠르게 구축하고 모델의 훈련과 평가를 진행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또 슈퍼바이저를 사용해 모델 훈련을 모니터링하고, 데이터프레임을 사용해 다양한 데이터 양식을 읽는 방법도 설명한다.

마지막 11장에서는 Contrib 모듈을 통해 통계 분포, 머신러닝 층, 최적 함수, 지표 등이 포함된 많은 머신러닝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10장과 11장은 TensorFlow 0.11.0-rc0 버전을 사용해 예제를 풀어가며 알기 쉽게 설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