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21:53 (금)
여야 의원 국감서 대리수술 의혹 등 'NMC 집중포화'

여야 의원 국감서 대리수술 의혹 등 'NMC 집중포화'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8.10.24 13:5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사원 대리수술·마약류 관리 허술·독감백신 불법 구매 및 투약 등 질타
정기현 원장 "비참한 심정, 송구하다" 사과...야당 "정권 낙하산 원장, 사퇴하라"

24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립중앙의료원 국정감사에서 대리수술 의혹 당사자인 신경외과 정모 과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24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립중앙의료원 국정감사에서 대리수술 의혹 당사자인 신경외과 정모 과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예상대로 2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감사는 국립중앙의료원(이하 NMC) 대리수술 사건 등 연이은 불법행위에 대해 집중됐다.

여야 의원들은 지난 2월 이후 발생한 ▲간호사 마약 차량 트렁크에 관리 ▲마약 복용 간호사 사망 사건 ▲의료기기회사 영업사원 대리수술 의혹 ▲직원의 독감백신 불법 구입 및 투약 등 일련의 사건에 대해 강하게 질타하고 사과와 사퇴를 요구했다.

포문을 연 것은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이었다. 남 의원은 대리수술 의혹과 수술실 내 CCTV 설치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남 의원은 먼저 대리수술 의혹에 대해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정기현 NMC 원장은 "사과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 연이어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국민과 의원님들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나 남 의원은 대리수술 의혹에 대한 NMC 자체검사 부실을 지적했다. "내부감사 결과 의료기기회사 영업사원이 수술실에 들어간 것은 확인됐지만, 수술 과정에 참여한 사실이 없고 다만 수술 순서만 알려줬다고 돼 있다. 위법행위가 없었다는 주장인데, 왜 경찰에 수사 의뢰를 했냐"고 물었다.

이에 정 원장은 "내무감사 능력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3명의 특별감사를 충원해 감사했지만, 감사 중간보고를 보고 내부감사의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중부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답했다. 아울러 "담당 보건소와 경찰, 두 군데서 수사하고 있지만 아직 위법 사실이 밝혀지지는 않았다"고 부연했다.

남 의원은 "영업사원이 수술실에 자유롭게 출입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문제"라면서 관련 가이드라인 마련을 주문했다.

ⓒ의협신문 김선경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는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의협신문 김선경

정 원장은 "영업사원 수술실 출입은 개인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의혹 제기 후 영업사원의 수술실 출입을 전면적으로 중지했다. 관련 가이드라인도 꼼꼼하게 마련하겠다"고 했다.

남 의원은 수술실 내 CCTV 설치 문제로 질의를 이어갔다. "수술실 내에서 영업사원이 수술 보조만 했는지, 봉합 등 의료행위를 했는지 알 수 없다. 환자안전 보장을 위해 수술실 내에 CCTV를 설치하고 환자 동의를 전제로 촬영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냐"고 물었다.

정 원장은 "수술실 내 CCTV 설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은 의료기관에도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고 인정하고 통감한다. 그러나 사생활 침해 등 문제가 존재해 보건복지부와 긴밀히 협의해 CCTV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같은 당 윤일규 의원은 내부고발에 의해 공개된 대리수술 동영상을 근거로 영업사원의 의료행위가 분명히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며 NMC 내부감사 부실을 지적했다.

윤 의원은 "내부감사보고서에 위법행위가 없다고 돼 있는데, 정말 위법행위가 없었다고 생각하느냐"고 정 원장에 묻고, 영업사원이 참여한 수술 동영상을 공개했다.

윤 의원은 "동영상을 보면 영업사원이 수술복을 입고 제1 어시스트 자리에 있다. 반드시 의사가 서야 하는 자리다. 비의료인이 수술복을 입고 환자 옆에 선 것만으로도 감염 위험이 있다. 명백한 불법이고 의료법에 의해 (감독 의료인의) 면허가 1년 정지될 사안이다. 특히 동영상을 보면 영업사원이 움직이면서 '석션' 소리가 난다. 의료행위를 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된다"고 꼬집었다.

정 원장은 "의료행위를 했을 개연성이 있다"고 수긍했다.

윤 의원은 현재 보건복지부가 NMC 대리수술 의혹에 대해 감사를 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고, 이명수 보건복지위원장에게 보건복지위원회 차원의 보건복지부 감사 의결을 요청했다.

야당의 질책은 훨씬 매서웠다. 연이은 불법행위에 대한 질타는 물론 일련의 사건이 정권 실세가 낙하산으로 원장에 임명돼 조직 기강이 해이해진 결과라며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의협신문 김선경
ⓒ의협신문 김선경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정기현 원장이 취임하고 나서) 유독 사건·사고가 많다. 정권 '코드인사', '정권 실세 낙하산 인사'의 결과"라고 몰아붙였다.

그러면서 지난 2월부터 간호사 마약류 차량 보관, 마약 복용 간호사 사망, 영업사원 대리수술, 직원 독감백신 불법 구입 및 투약 등 대응 과정에서 정 원장과 임직원의 대응이 부도덕하고 부적절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능력도 없으면서 (그 자리에) 왜 앉아 있냐.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정 원장의 더불어포럼 창립 멤버였다는 이력, 간호사 사망 사건 당시 '술 파티'를 벌였다는 정황 등을 거론하며 "정권 실세 권력을 이용해 (연이은 사고 수사 과정에) 외압을 했다는 합리적 의심이 제기되고 있다. 연이은 사건에 대해 상황 파악도 제대로 하지 못한 원장이 측근을 팔아 무마하려 하는 등 부도덕성이 드러났다. (이런 원장이 있으니) NMC 기강이 해이해져 불법행위 사건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 원장은 물러서지 않았다. 정 원장은 "일어난 사건에 대한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인다. (사건 대응 등과 김 의원의 정치적 발언 내용에는) 사실과 다른 것이 참 많이 있다. 사건들에 대해 은폐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반박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