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미세먼지' COPD환자 호흡곤란 유발 일반인 28배
'미세먼지' COPD환자 호흡곤란 유발 일반인 28배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8.10.17 11:0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탄성심병원-구루메의대 연구팀, '미세먼지와 삶의 질 영향' 공동연구
대기오염 심하면 COPD환자 삶의 질 악화…"공공기관 보호조치 수립해야"

미세먼지가 심하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을 앓고 있는 환자의 호흡곤란 횟수가 일반인에 비해 28배나 높아지는 등 삶의 질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결과는 현인규·김철홍 한림의대 교수(동탄성심병원 호흡기내과)와 요코 이시하라 일본 구루메의대 교수(예방의학) 등 공동연구팀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한국 만성호흡기병 환자의 호흡기 증상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확인됐다. 이 연구결과는 대한예방의학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최근호에 실렸다.

연구팀은 2013년 2월∼2015년 2월 기간동안 동탄성심병원을 방문한 환자 중 COPD을 앓고 있는 환자 75명과 호흡기질환이 없는 90명의 대조군을 비교분석했다. 몽골과 중국 남부지역에서 황사 또는 미세먼지가 유행하는 2월을 기준으로 추적조사를 통해 5월과 7월 호흡기증상과 삶의 질 변화를 확인했고, 최근 한 달간의 신체 및 정신 건강상태를 묻는 설문조사와 폐기능검사도 진행했다.

분석결과 COPD 환자는 황사가 유행하는 시기에 신체 컨디션이 저하되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시기에는 일일 활동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사회적 기능을 확인하는 '가족·친구·이웃·동료와의 사회활동에 지장이 있었냐'는 질문에는 초미세먼지(PM 2.5)와 이산화질소 농도가 높은 시기에 사회적 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높은 이산화질소 농도는 정신건강 수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가 심하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을 앓고 있는 환자의 호흡곤란 횟수가 일반인에 비해 28배나 높아지는 등 삶의 질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세먼지가 심하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을 앓고 있는 환자의 호흡곤란 횟수가 일반인에 비해 28배나 높아지는 등 삶의 질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세먼지(PM10)·이산화질소·오존 농도가 높은 시기에는 COPD 환자의 날씨 관련 기침이 심해졌는데 기침횟수가 대조군에 비해 2배 이상 많았다. 특히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시기에는 COPD 환자의 호흡곤란 횟수가 대조군에 비해 최대 28배 높았다.

김철홍 교수는 "미세먼지가 심혈관질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는 많았지만 대기오염과 삶의 질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미세먼지·이산화질소·오존 등은 삶의 질을 악화시킬 정도의 호흡기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최근 미세먼지가 COPD 급성악화의 중요한 위험인자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며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미세먼지의 위협에 노출된 COPD환자에 대한 정부차원의 조치를 촉구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대기오염 부작용은 만성호흡기질환과 상관없이 생기고 있으며, 특히 COPD 환자에서는 더 빈번하고 더 격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공공기관은 이처럼 미세먼지에 취약한 사람들의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보호조치를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