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경희의료원, 의과-한의과-치과 통합암치료 성공할까?
경희의료원, 의과-한의과-치과 통합암치료 성공할까?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10.05 15:4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마니타스 암병원 개원…국내 최초 임상 치료 전분야 통합치료 표방
글로벌 의료 서비스 제공 집중…한의과·치과 협진 성공여부 지켜봐야
경희의료원 후마니타스 암병원 전경
경희의료원 후마니타스 암병원 전경

국내 최초로 임상 치료의 전 분야인 의과·한의과·치과 통합협진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암병원이 탄생했다.

경희의료원은 5일 의료원 정보 행정동 제1세미나실에서 후마니타스 암병원 개원식을 개최했다.

후마니타스 암병원은 ▲의과-한의과-치과 의료진의 암 통합치료를 한 곳에서 실시하는 암병원 ▲세계 최초 암병원 및 세계 최대 규모의 암연구 '英 로열마스덴' 의료진과 화상협진 실시 ▲정밀의학연구소(NGS) 및 제넥신 협약 기반의 맞춤형 항암치료, 암면역제제 개발에 앞장 ▲동선 제로의 신환센터로 안정감과 편의 제공 극대화 ▲환자의 첫 방문 후 7일 이내 치료 개시 ▲경희대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치유프로그램으로 환자의 삶의 질까지 생각 ▲환자 중심의 공간 및 서비스 디자인을 고려해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이날 개원 기념식에서 임영진 경희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국내 암병원의 치료 수준은 상위 평준화되어 있고 암 극복을 위한 의료계 전체가 힘을 내는 상황"이라며 "암 치료를 위한 의과·한의과·치과 임상 전 분야의 통합 진료는 경희의료원만이 추진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상설 후마니타스 암병원장은 "암과 싸움에서 더는 홀로 외롭지 않게 돕는 것이 후마니타스의 정신"이라며 "진정한 환자 중심 암병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2부 암병원 개원기념 행사는 모든 순서가 각계각층의 다양한 재능기부로 진행돼 의미를 더했다.

개막 무대는 암 환자와 가족을 위한 응원 공연으로 KBS 송필근 개그맨이 출연해 행사에 즐거움을 선사했다.

메인 행사는 암병원 의료진과 암 환자가 함께하는 패션쇼였다. 24명의 의료진과 암환자가 암을 극복하는 메시지가 쓰인 티셔츠를 입고 행사 무대에서 런웨이를 했다.

티셔츠에 담긴 메시지는 '괜찮아', '당당하게', '끝없이 사랑하리' 등으로 치유의 서예를 추구하는 소엽 신정균 작가의 약글 재능기부로 제작됐다.

축하 공연은 경희의료원 홍보대사이자 세계적인 성악가 바리톤 정경 교수(오페라마 예술경영 연구소장)가 맡았다. 정경 교수는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우정의 노래', '목련화'를 공연해 객석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밖에 부대행사로 손 마사지 체험, 가발 및 헤어 메이크업 체험 행사 등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 사단법인 기부덕은 암환자를 위해 선글라스를, 닥터메종은 화장품을 무료로 제공했다.

특히, 닥터메종은 암병원에 입원하는 환자의 편의 제공과 위로를 위해 입원준비세트 '매그놀리아 기프트(클렌징 3종)'를 매년 1만명의 환자에게 후원하기로 약속해 나눔의 가치를 실천했다. 대학병원 최초로 환자를 위한 무상 입원세트 제공인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암병원은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로 경희의료원 전면 좌측에 들어섰다. 암병원 명칭은 경희대학교의 브랜드인 '후마니타스(Humanitas:인간다움)'를 병원에 접목해 완성했다.

후마니타스 암병원은 'Life Beyond Cancer(암을 넘어선 삶)'을 미션으로 암 치료의 의학·한의학·치의학 통합 의료서비스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진료에 나선다.

후마니타스 암병원은 의과·한의과·치과 다학제 의료진으로 구성 ▲14개 암 전문 클리닉 ▲동선 제로 원스톱 첫방문센터 ▲한의 면역암센터 ▲치과 진료센터 ▲암 치유센터 ▲암 정보지원센터 ▲이미지 증진센터 ▲정밀의학연구소 ▲국제화상 협진회의실 ▲치유프로그램교육실 등 약 200병상 규모로 운영된다.

10월 후마니타스 암병원 개원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의료서비스 제공에 집중할 예정이다.

그러나 의과를 비롯해 한의과·치과와의 다학제 협진 치료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한의과와 치과 분야를 포함한 통합협진 치료 시스템이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얼마나 경쟁력을 가질 것인지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암 치료와 관련 의학 분야는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왔는데, 여기에 한의과와 치과 어떤 분야와 협진을 하겠다는 것인지, 그리고 한의 면역암센터는 어떤 획기적인 치료를 선보일지 좀 더 지켜봐야 통합협진 치료 성공 여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한편, 개원식에는 조인원 경희대학교 총장과 임영진 경희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건식 경희대병원장, 김성수 경희대한방병원장, 황의환 경희대치과병원장, 정상설 후마니타스암병원장, 이길연 경희의과학연구원 부원장 겸 암병원개원준비단장과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최광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 내외빈 250여명이 참석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