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9:09 (금)
세계가 인정한 파킨슨병 전문가 김윤중 한림의대 교수
세계가 인정한 파킨슨병 전문가 김윤중 한림의대 교수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8.10.04 16:4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첫 국제파킨슨병-이상운동질환학회 '최고 연구자상' 수상
파킨슨병 발병 유전자 네트워크 규명…"치료제 개발 밑거름 되길"
김윤중 한림의대 교수
김윤중 한림의대 교수

김윤중 한림의대 교수(성심병원 신경과·일송생명과학연구소 유전체응용연구소장)가 5∼9일 홍콩에서 열리는 국제파킨슨병-이상운동질학회(MDS)에서 한 해 단 한명에게만 주어지는 '최고 연구자상(Best Original Research Article)'을 국내 최초로 수상한다.

이번 수상은 세계 의학계에서 파킨슨병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결과다.

김 교수의 수상 논문(공동교신저자 윤지희 한림대 교수)은 2017년 국제파킨슨병-이상운동질환학회 공식학술지 <Movement Disorder>(IF:8.324)에 발표한 '파킨슨병 환자의 중뇌에서 유전성 파킨슨증을 유발하는 원인유전자의 조절장애(Dysregulation of the Causative Genes for Hereditary Parkinsonism in the Midbrain in Parkinson's Disease)' 연구다. 이 연구는 임상신경학과 생물정보학(시스템생물학)의 융합연구를 통해 파킨슨병 발병과 관련된 유전자 네트워크를 규명했다.

김윤중·윤지희 교수의 연구는 부검한 속발성 파킨슨병 환자의 뇌조직 유전체 데이터를 미국립보건원으로부터 분양 받아 분석했다. 유전성 퇴행성신경질환은 세포생존에 절대적 기능을 담당하는 단일유전자의 기능장애가 신경세포의 사멸을 유도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비유전성 속발성 파킨슨병은 단일유전자 기능장애로 설명할 수 없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파킨슨병 발병에는 다수유전자(유전체)가 관련돼 있을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김 교수는 이를 '파킨슨병 발병 원인유전자 네트워크'라고 판단하고 이 네트워크를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이 연구 이전에는 전형적인 파킨슨병 증상을 보이지 않고, 일부 유사한 임상양상을 보이는 파킨슨증을 수반하는 유전성 퇴행성뇌질환은 파킨슨병과는 다른 별도의 질환으로 보고 이들 질환의 원인유전자는 속발성 파킨슨병 발병과는 무관하다고 간주했다. 하지만 김 교수는 파킨슨증을 수반하는 유전성 퇴행성뇌질환 원인유전자의 유전체(전사체·RNA)를 속발성 파킨슨병 환자의 뇌조직에서 분석해 이들 유전자들의 발현이 감소된 것을 확인했다. 이 연구를 통해 이들 유전성 파킨슨증을 수반하는 퇴행성뇌질환 원인유전자들이 속발성 파킨슨병 발병과 관련된 '파킨슨병 유전자 네트워크'이며 이 네트워크 장애가 파킨슨병 병인연구에 중요한 단서가 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실제로 신경세포가 정상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유전자들이 고유한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신경세포 내 유전자들은 사회조직과 그 구성원의 관계와 유사하다. 다수의 유전자에서 각기 고유한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신경세포의 기능장애나 사멸이 초래된다. 이를 바탕으로 김 교수팀은 파킨슨병 환자에서 뇌신경세포의 기능장애 및 사멸과정과 관련된 다수의 유전자의 집합체 '파킨슨병 발병 원인유전자 네트워크'가 존재한다는 것과 이 유전자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개별 유전자들이 무엇인지를 증명했다.

김윤중 교수는 "파킨슨병 분야에 가장 공신력 있는 국제학회에서 국내 연구자 최초로 수상하게 돼 영광"이라며 "이번 연구가 궁극적으로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에 밑거름이 되고, 국내에서 파킨슨병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인프라 구축과 다양한 융합연구의 지원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윤중 교수는 연세의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토론토대학과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 종합병원에서 파킨슨병 및 운동장애 임상강사와 박사후 과정을 거쳤다. 현재 한림유전체응용연구소장을 맡아 파킨슨병의 유전학(유전체학) 및 파킨슨병 유전자의 상관관계를 비롯 기타 유전운동장애 등을 연구하고 있다. 또 파킨슨병의 병인을 이해하기 위해 임상자료부터 유전체까지 다양한 파킨슨병 관련 데이터를 통합하는 시스템 생물학적 접근법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국제파킨슨병-이상운동질환학회는 파킨슨병 분야의 가장 공신력 있는 학회로 세계 유수의 파킨슨병 석학들의 활발한 소통과 최신지견을 교류하는 장으로 자리매김돼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