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KCR 2018'서 폐암 진단 탁월 '루닛 인사이트' 공개
루닛, 'KCR 2018'서 폐암 진단 탁월 '루닛 인사이트' 공개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8.09.13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식약처 허가 소프트웨어…AI 의료기기 상용화 시작
독자적 '딥 러닝' 기술 흉부 엑스선 영상 판독…9월부터 서울대병원 사용
루닛 인사이트 CXR-Nodule 분석결과 예시. 루닛 인사이트는 폐결절로 의심되는 위치를 색상으로 표현한다. 색상이 빨간색에 가까울수록 폐결절의 존재 가능성이 높고, 파란색에 가까울수록 존재 가능성 낮다. 흑백 모니터 사용시에는 별도의 형태를 제공한다.
루닛 인사이트 CXR-Nodule 분석결과 예시. 루닛 인사이트는 폐결절로 의심되는 위치를 색상으로 표현한다. 색상이 빨간색에 가까울수록 폐결절의 존재 가능성이 높고, 파란색에 가까울수록 존재 가능성 낮다. 흑백 모니터 사용시에는 별도의 형태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헬스케어 기업인 루닛이 12∼1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74회 대한영상의학회 학술대회(KCR 2018)에서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 받은 인공지능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를 전시한다.

루닛 인사이트는 흉부 엑스선 영상에서 폐암 결절로 의심되는 이상부위를 검출해 의사의 판독을 보조하는 '의료영상 검출 소프트웨어'로서 2등급 의료기기에 속한다. 루닛은 독자적인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최대 97%의 정확도를 달성했으며, 갈비뼈나 심장 등 다른 장기에 가려 놓치기 쉬운 결절도 정확히 찾아낼 수 있도록 개발했다.

백승욱 대표는 "한국인 남녀 사망률 1위인 폐암은 흉부 엑스선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할 수 있으나 수 만 건의 정상 영상들 중 1∼2 건 정도 발견되기 때문에 놓치기 쉽다"고 지적했다. 백 대표는 "건강검진센터에서 루닛 인사이트를 사용하면 폐암 조기진단을 도울 수 있다"며 "일반인들도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얻는 새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4월 서울대병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루닛 인사이트를 통해 폐 결절을 진단할 경우 흉부 영상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18명의 의사들의 판독정확도가 모두 향상됐다. 특히 일반 내과의의 판독 정확도는 최대 20% 향상돼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상의학 분야 세계 최고 권위지인 <Radiology> 최신판에 게재될 예정이다.

루닛 인사이트는 이달부터 서울대병원을 시작으로 여러 의료기관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공동개발에 참여한 박창민 서울의대 교수(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는 "흉부 엑스선 영상은 영상진단의 기본이지만 3차원 인체를 2차원 영상으로 투사하다 보니 해부학적 구조물들이 서로 중첩돼 판독이 어렵고, 판독량도 많아 폐암을 비롯 중요 질병을 놓칠 확률도 높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루닛 인사이트 사용을 통해 흉부 엑스선 영상의 판독정확도와 진료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학술대회에서 루닛은 2019년 상반기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유방암 진단 소프트웨어를 함께 선보인다. 루닛의 유방암 진단 소프트웨어는 기존 유방촬영술 CAD의 치명적 단점인 위양성 병변 검출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악성 병변만을 정확하게 찾아낸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루닛은 향후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분석 가능한 적응증을 확대하고 흉부 CT, 디지털 유방 단층촬영술, 관상동맥 혈관조영 CT 등으로 제품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미국 FDA, 유럽 CE 등 국내외 인허가를 신속하게 마무리해 글로벌 인공지능 헬스케어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2013년 설립된 루닛은 2017년 CB인사이트가 선정한 '전세계 AI 100대 스타트업'에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되면서 국제 헬스케어 산업을 변화하는 혁신 주자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앞서 루닛은 2015년 국제 이미지넷(ImageNet) 물체인식대회(ILSVRC/5위), 2016년 국제종양증식평가대회(TUPAC/1위), 2017년 국제림프절전이검출대회(CAMELYON Challenge/2018년 9월 현재 1위) 등 이미지 인식 기술을 평가하는 주요 국제 경연대회에서도 최상위권에 들며 세계적인 기술력을 입증 받았다.

최근 루닛은 중국 최대 벤처캐피탈(VC) '레전트캐피탈(Legend Capital)'과 미국 실리콘밸리 '포메이션 8(Formation 8)'을 포함한 국내외 7개 VC로부터 16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 유치에 성공했으며, 현재 개발 중인 AI 헬스케어 소프트웨어의 글로벌 사업 전개에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