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7 06:00 (수)
전의총, "의사들은 한방과의 전쟁을 선포한다"
전의총, "의사들은 한방과의 전쟁을 선포한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09.11 19:08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이상 한방과의 협의 없다…"정부는 의사와 한의사 중 하나만 선택" 촉구
한의사와 함께 의료인으로 불리는 것 '수치'…한방서 발생한 문제 진료 거부

전국의사총연합이 한방과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더는 한방과 어떠한 협의도 없다고 천명했다. 또 정부는 국민건강보험의 파트너로서 한의사와 의사 중 하나만 선택하라고 촉구했다.

전의총은 10일 성명을 발표하고 ▲한방 치료로 인한 모든 부작용과 사고는 한방이 책임질 것 ▲정부는 당장 사무장 한방병원에 대한 전수 조사에 들어갈 것 ▲정부는 국민건강보험의 파트너로서 한의사와 의사 중 하나만 선택할 것을 주장했다.

전의총은 "지금까지 한의사라는 직종은 의사들과 함께 의료인이라고 분류돼 마치 의사와 동급의 직업인 양 대우받으면서 국민들에게 갖가지 감언이설로 현혹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런데도 "의사들은 한방의 이런 의학적으로 검증도 안 된 허위·과장 의료광고에 침묵하고, 의사의 소명만을 생각하면서 참고 인내하며 환자를 치료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의사들의 인내심은 최근 한방에서 일어난 봉독 약침 사망 사건에 도움을 주려던 한 가정의학과 의사의 고소 사건으로 인해 더는 참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한탄했다.

무엇보다 "이 사건을 빌미로 대한한의사협회가 오히려 응급의료 전문약품을 사용하고 현대 의과 의료기기를 사용해야 한다며 의사를 비난하는 후안무치한 작태로 마침내 분노가 폭발하기에 이르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는 국민의 건강을 위해 질병과 치료를 감시하고 규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도 분명히 했다.

전의총은 "정부는 유독 한방에 대해서는 어떠한 검증도 없고, 규제도 없으며, 오히려 의사가 하면 불법이라고 하던 행위도 한방이 하면 무조건 합법이라며 한방만을 옹호해 왔다"고 지적했다.

더군다나 "정부는 단순히 옹호해 온 것으로 끝나지 않고, 효과도 없고 부작용도 확실치 않은 한방을 우리 것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성과도 없는 지원을 계속하며 국민의 세금을 낭비해 왔다"고 꼬집으면서 "언제까지 '우리 것이니까 무조건 좋은 것이다'라는 국수주의적인 망상에 빠져서 국민들의 건강을 내팽개칠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자동차 보험과 실비 보험에서 한방의 모순도 언급했다.

전의총은 "의학적으로 뚜렷하게 이상이 보이지 않는 환자만을 대상으로 오히려 더 많은 병원비를 청구해 배를 불리는 것이 한방의 현재 모습"이라며 "이들이 이렇게 벌어들이는 돈은 모두 국민의 세금이고 보험금"이라고 밝혔다. 또 "국가는 이를 관리 감독할 책임이 있음에도 이를 방치해 직무유기를 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한탄했다.

따라서 "한방치료로 인한 이차적 피해로 병·의원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사연은 하나하나 언급하기 힘들 정도로 많다"며 "그 모든 것을 묵묵히 치료해온 의사들은 이제 한방과의 전쟁을 선포한다"고 선언했다.

한방과의 전쟁을 선포한 전의총은 "이제 한방 치료로 인한 모든 부작용과 사고는 한방이 책임지라"며 "한방치료를 선택한 환자 역시 그 책임을 스스로 감내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사들에게는 그 어떤 책임도 없음을 분명히 하고, 의사들 역시 한방에서 발생한 모든 문제에 대해 진료를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무장 한방병원에 대한 전수 조사를 할 것도 정부에 요구했다.

"사무장 한방병원의 폐해는 날이 갈수록 심해진다"고 밝힌 전의총은 "진정으로 환자를 치료해서는 제대로 된 효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브로커를 통한 사무장 한방병원이 날로 기승을 부리며, 자동차 보험과 실손 보험금을 과다 청구하는 것은 물론 성실한 국민에게 피해를 주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게 한방의 현실"이라는 것을 상기시켰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제라도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 사무장 한방병원을 철저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의 파트너로서 한의사와 의사 중 하나만 선택할 것도 정부에 촉구했다.

전의총은 "의사들은 더는 한방과 함께 의료인으로서, 그리고 건강보험의 공급자로서 자리매김 하는 것이 자존심이 상해 참을 수가 없다"며 "한의사와 함께 의료인이라고 불리는 것조차 부끄럽고 수치스러울 지경"이라고 심경을 토로했다.

또 "정부는 의사를 국민건강보험의 공급자로서 함께하고 싶다면 당장 한의사를 의료인에서 제외하고 한의사라는 명칭을 다른 이름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

"한의사는 절대 의사가 아니며, 한방은 절대 의학이 아니고, 한약은 절대 의약품이 아니라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고 밝힌 전의총은 "한방은 단순한 토속의학으로서 하나의 문화로 취급받아야 할 잔재일 뿐이지 절대 의료로서 자리매김하게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전의총은 "이러한 의사들의 요구에 정부는 분명히 답을 해야 할 것"이라며 "의사들의 이러한 주장은 절대 의사들의 직역 이기주의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고, 계속해서 발생하는 한방의 검증되지 않는 치료로 인해 발생한 각종 의료사고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주장"이라고 밝혔다.

또 "올바를 의료제도를 만들어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것 역시 의사들의 사명이며, 그 사명을 지키기 위해 단체 행동마저 불사해야 한다는 강력한 위기의식에 빠질 지경인 작금의 현실을 정부는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