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9:09 (금)
"우리 병원 의료기구 깨끗할까"…위생상태 측정 10초면 끝
"우리 병원 의료기구 깨끗할까"…위생상태 측정 10초면 끝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8.09.07 15: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3M, 휴터용 측정기 '클린-트레이스 루미노미터 LX25' 출시
내시경·외과용 기구·의료 환경 등 위생상태 정량적 수치로 확인

한국3M이 의료 기구 및 의료 환경 표면의 위생도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휴대용 위생상태 측정기 '3M

(이하 LX25)'를 7일 출시했다.

LX25는 아데노신 삼인산(ATP) 모니터링 시스템으로서 데이터 저장·관리, 무선 전송 기능까지 갖춰 의료관련 세척 모니터링 업무 개선 및 간소화를 도울 스마트 기기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LX25는 ▲굴곡 내시경(위장관계 내시경) ▲외과용 기구 세척 모니터링 ▲환자와 직원이 자주 접촉하는 병실 내 침대나 테이블을 비롯한 각종 손잡이·스위치·기계 등의 의료 환경 표면이 충분히 깨끗한 지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한국3M이 출시한 클린-트레이스 루미노미터 LX25.
한국3M이 출시한 클린-트레이스 루미노미터 LX25.

특히 내시경에 적용할 경우 표면 테스트 스왑과 워터 테스트 스왑을 이용해 내시경 표면과 흡입/생검 채널 및 엘리베이터 유도 와이어 채널 모두로부터 오염도를 측정할 시료 샘플링이 가능하다. ATP 생물발광 기법으로 임상 환경의 오염물을 찾아내, 10초만에 정확한 세척 통과/실패 여부를 안내하는 것이 LX25의 특징이다. 오염물 정도는 정량적인 RLU 수치로 표시된다.

의료 기구나 내시경의 오염물 잔존 여부가 중요한 이유는 오염물이 깨끗이 제거되지 않을 경우 의료 기구의 소독이나 멸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재사용 의료 기구의 경우 소독 및 멸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의료 기구를 다른 환자에게 사용하면 감염 발생 위험성이 매우 높아져 환자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깨끗이 청소되지 않은 의료 환경 또한 병원 내 교차감염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와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가 지난해 발표한 '의료관련감염 예방지침'은 자주 접촉하는 의료환경 표면을 모니터하는 방법으로 ATP의 양을 측정하는 ATP시스템을 제시하고 있다.

LX25가 더욱 특별한 이유는 3M 클린-트레이스 퀄리티 컨트롤 데이터 매니저(이하 QCDM)라는 사용자 지원 프로그램 때문이다. QCDM은 LX25로 측정한 데이터를 쉽게 활용해 위생 관리의 취약점 및 문제영역을 빠르게 식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LX25의 측정값은 와이파이를 통해 QCDM에 자동으로 전송되며, QCDM은 전송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수집 및 저장하고 다양한 그래프와 보고서 형식으로 데이터를 제시해 준다. 사용자는 이런 기능을 통해 정기적으로 수집된 많은 데이터를 편리하게 관리하고 실무 개선 활동에 반영할 수 있다.

3M 헬스케어사업부 송인경 차장은 "제대로 세척되지 않은 외과용 기구, 내시경, 환경 표면은 병원균의 교차감염 위험을 높여 환자안전을 위협하기 때문에 최근 의료관련 감염 관리 인식과 함께 정기적인 세척 모니터링이 중요하다"며 "LX25의 신속·정확한 세척 모니터링 기능이 의료기관의 세척 모니터링 업무 효율과 자신감을 높이고, 환자에게 보다 안전한 의료환경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