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의료기관 3주기 인증기준 "환자안전·감염관리 강화"
의료기관 3주기 인증기준 "환자안전·감염관리 강화"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8.07.31 11:4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인증원, 3주기 급성기병원 인증기준 확정·발표...내년 1월 시행
인적자원 관리·인증조사 방식도 개선..."인증제 대국민 신뢰도 제고"

의료기관 인증제 2주기가 만료됨에 따라 3주기 인증기준이 마련됐다. 3주기 인증기준은 2주기보다 환자안전·감염·의약품 관리 등을 강화하고, 직원 인적자원 관리를 개선하는 한편 인증조사 방식도 일부 개편됐다.

보건복지부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의료기관 인증 2주기(2015년~2018년, 4년)가 올해로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3주기 인증기준을 개발해 내년 1월부터 본격 적용한다고 밝혔다.

다만, 2주기에 인증 받은 의료기관이 인증조사를 동 기준 적용 시행 이전에 인증을 신청하는 경우 3주기 기준으로 적용된다.

이번 3주기 인증기준은 의료기관의 환자안전사고 예방과 직원안전 및 인증조사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환자안전·감염·의약품 관리 등을 강화하고 ▲직원 인적자원 관리를 개선하며 ▲인증조사 방식을 합리화했다는 설명이다.

3주기 기준은 4개 영역, 13개 장, 91개 기준 등 총 520개 조사항목으로 구성되고 2주기 인증기준에 비해 총 29개 항목이 감소했다.

환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 강화
환자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진료대응체계, 위험관리체계, 적신호사건 발생 시 정보 공유, 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 시 직원 공유 조사항목 등을 신설했다.

환자안전지표 관련 9개 항목에 대해 정규지표로 전환했으며 신체보호대에 대한 내용을 관계 법령('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보건복지부 '격리 및 강박지침')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술했다.

책임 의사 지정에 대한 정보공유, 환자 상태 변화 시 보고체계, 신속대응체계 구축·운영 등과 의료기관 차원의 위험요인을 확인하고 우선순위를 선정해 원인분석 및 개선활동 수행, 경영진 보고 및 직원 공유 등이 주요 내용이다.

감염관리 강화를 위해 항생제 사용 및 내성균 환자 관리체계, 감염예방 및 관리체계, 중앙공급실 환경관리 등에 대한 조사항목을 신설하고, 감염병 감시와 신생아에게 주로 사용되는 제대카테터(umbilical catheter) 등에 대한 조사내용을 추가했으며, 신생아중환자실 인큐베이터에 대한 인증조사 시 별도 조사가 이뤄진다.

또한, 의약품 안전관리 개선을 위해 주사용 의약품 취급, 조제공간 및 환기시설, 의약품관리규정에 대한 조사항목을 신설하고, 주의를 요하는 의약품 보관 및 관리, 지침약 관리 절차에 대한 조사내용을 추가했으며, 투약설명의 적격한 자와 관련된 조사 내용을 변경하여 약사 또는 의사가 수행하도록 했다.

직원 인적자원 관리 개선
감염노출을 포함한 직원 안전사고 처리결과를 경영진에 보고하도록 하고 의료기관 내 폭력예방을 위해 관련 규정 마련, 교육 시행, 신고절차 등을 확인하는 조사기준 및 항목을 신설했다.

또한,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직원 근무환경 구축 내용을 추가했으며, 효율적인 기관운영을 위해 인사관리 관련 지표 예시를 추가했다.

인증조사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조사방식 합리화
직원 및 환자 교육 등에 관한 불필요한 암기를 유발할 가능성을 줄여 직원이 해당 정보를 확인해 실제 수행할 수 있는지를 면담조사 등으로 확인하고, 서류목록의 종류, 개수를 확인하는 등 취지에 맞지 않는 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의료기기, 위험물질 등 실제 관리대상을 적절히 관리하는지 조사하도록 내용을 변경했다.

또한, 인증기준과 유사한 타 인증제도 및 법 준수사항을 연계함으로써 중복된 평가에 대한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했다.

한원곤 인증원장은 "더욱 안전해진 3주기 인증기준을 바탕으로 의료기관의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의료서비스 질이 보다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민들이 인증을 획득한 의료기관을 믿고 우선 선택할 수 있도록 신뢰성을 높여 3주기 인증제도를 성공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인증원은 인증준비를 위한 표준지침서를 개발해 3주기 급성기 인증조사(오는 10월 예정)부터 활용, 조사위원에 따른 편차를 줄이고 조사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7월 31일과 8월 3일, 두 차례에 걸쳐 신촌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3주기 인증기준 설명회를 개최하며 8월부터 11월까지 매달, 관련 교육(총 4회)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의료기관 인증제는 의료기관의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정부에서 인증하는 제도로, 2011년부터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인증 의료기관으로서의 자격이 4년간 유효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