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테라젠이텍스, MSD·AZ 면역항암제 병용 투여 임상 계약
테라젠이텍스, MSD·AZ 면역항암제 병용 투여 임상 계약
  • 최원석 기자 cws07@doctorsnews.co.kr
  • 승인 2018.07.24 14:4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토서팁' 국내서 대장암 등 4개 암 환자 대상 연내 임상 예정
면역항암제 반응률 TGF-β 억제제로 끌어올릴 가능성 '촉각'
'백토서팁'과 PD-1 항암제의 병용 투여 동물실험 결과 ⓒ의협신문
'백토서팁'과 PD-1 항암제의 병용 투여 동물실험 결과 ⓒ의협신문

국내 바이오업체가 초대형 면역항암제 2개와 병용 임상 계약을 체결하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면역항암제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반응률 개선 가능성에 글로벌 제약사가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테라젠이텍스의 자회사 메드팩토는 24일 다국적제약사 MSD와 아스트라제네카(AZ) 2곳과 면역항암제 병용 투여 공동 개발 계약을 각각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메드팩토는 현재 개발 중인 '백토서팁(Vactosertib, TEW-7197)'과 MSD의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 및 아스트라제네카의 '임핀지(성분명 더발루맙)'의 국내 병용 투여 임상시험을 각각 진행하게 된다.

백토서팁은 면역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저해하는 주요한 기전으로 알려져 있는 형질전환증식인자 TGF-β의 신호 전달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약제다.

TGF-β가 활성화되면 암 주변에 신생혈관을 형성하고 기존의 혈관으로부터 미세혈관 형성을 유도해 암세포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한다.

또한 암 주변에서는 TGF-β에 반응해 세포외기질의 개형을 통해 암세포에 유리한 미세환경을 만들고 전이성 세포의 유도, 선택 및 확장을 통해 암 진전을 촉진한다.

결국 TGF-β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기전은 직접적인 암세포에 대한 공격은 아니지만 암 치료에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백토서팁은 현재 국내에서 위암에 대한 임상 1b상과 췌장암에 대한 연구자임상이 진행 중이며 미국에서는 골수이형성증에 대한 임상 1상과 1/2상, 다발성골수종에 대한 연구자임상이 진행되고 있다.

다국적제약사가 주목한 이 기전의 장점은 면역항암제와 병용으로 투여할 때 반응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가능성에 있다. 면역항암제는 대개 20% 반응률에 그치지만 TGF-β 억제를 통해 암세포 주변을 약화시킬 수 있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이에 초대형 면역항암제를 보유한 다국적제약사가 백토서팁과의 병용 임상을 추진하는 것이다.

MSD 키트루다와의 병용 투여 임상은 전이성 대장암 및 위암·식도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국립암센터 등 5개 의료기관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AZ 임핀지의 병용 투여 임상은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들을 대상으로 세브란스병원과 국립암센터 등을 포함한 다기관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이들 임상시험은 메드팩토가 주관하고 다국적제약사는 각각 임상에 필요한 면역항암제를 제공하게 된다. 두 임상시험 모두 1b·2a상 단계를 연내 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년에 걸쳐 안전성과 유효성을 동시에 확인하게 된다.

김성진 메드팩토 대표는 "이번 공동 임상 연구를 계기로 TGF-β 신호 억제 물질을 활용한 신약 개발 연구가 더욱 가속화되고 암 미세환경을 조절하는 TGF-β 신호의 중요성도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백토서팁의 면역 조절 기능이 '키트루다'와 '더발루맙'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병용 임상시험에는 메드팩토의 모기업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대표 황태순)의 유전체 분석 기술이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발굴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