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1:25 (화)
최대집 의협 회장, 망치 테러 피해회원 위로 방문
최대집 의협 회장, 망치 테러 피해회원 위로 방문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07.20 18:3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료실 안전 대책 마련 시급...경찰 현장대응 매뉴얼 정비" 강조
강릉경찰서 방문 "법과 원칙에 따라 관용 없는 강력한 수사" 촉구
최대집 의협회장, 강석태 강원도의사회장, 신형직 강릉시의사회장이 20일 강릉 피해 회원을 위로 방문했다.
최대집 의협회장, 강석태 강원도의사회장, 신형직 강릉시의사회장이 20일 강릉 피해 회원을 위로 방문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과 강석태 강원도의사회장, 신형직 강릉시의사회장이 20일 강릉 의료기관 망치 테러 사건의 피해자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임 모 회원을 위로 방문했다.

망치 테러 사건은 지난 6일 살인 전과로 보호관찰 중인 조현병 환자(가해자)가 장애등급 판정에 불만을 품고 진료실에서 망치를 휘두르며 난동을 부린 사건(인터넷 의협신문 7월 10일 자 '이젠 '망치'까지…또 터진 진료실 폭행').

가해자는 자신을 진료하던 임 모 전문의를 구타해 전치 2주의 상해를 입혔고, 이를 제지하던 다른 의료진에게도 협박을 가하다 경찰에 의해 연행됐다.

폭행 이전에도 가해자의 보호자들이 수시로 임 모 전문의에게 전화를 걸어 욕설하고, 더 나아가 망치와 칼을 이용한 살해 협박까지 자행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이에 의협은 즉각적으로 진상조사에 나서는 한편, 지난 익산 응급실 폭행 사건에 이어 근절되지 않고 거듭 발생하고 있는 의료기관 내 폭력 사건에 대해 특별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최대집 회장은 "정신질환자의 단순 폭력이 아닌 망치라는 흉기를 이용한 살인미수 행위로서 만약 망치가 부러지지 않았다면 어떤 참혹한 결과가 발생했을지 모른다"며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의료기관 내 폭력 사건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시급히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 법령을 개정해 의료기관 내 폭행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정부 차원의 대국민 홍보를 통해 의료기관 내 폭행의 심각성과 위험성에 대한 우리 사회의 안이한 안전 인식에 경종을 울릴 필요"고 밝힌 최 회장은 "이번 기회에 경찰의 현장대응 매뉴얼까지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대집 의협회장 일행이 강릉경찰서를 방문해 이 사건에 대한 엄중 수사를 당부했다.
최대집 의협회장 일행이 강릉경찰서를 방문해 이 사건에 대한 엄중 수사를 당부했다.

임 모 전문의 위로 방문을 마친 최 회장 일행은 강릉경찰서를 방문, 면담을 통해 의료기관내 폭행은 의료진은 물론이며 환자와 보호자들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만큼 법과 원칙에 근거해 관용 없는 강력한 수사를 촉구했다.

동행한 강석태 강원도의사회장은 도내에서 발생한 이번 사건에 큰 우려의 뜻을 표하고, 피해를 본 임 모 회원을 위로하는 한편, 향후 유사한 사례 발생 예방과 발생 시 경찰의 적극적인 대응을 부탁했다.

신형직 강릉시의사회장은 정신건강의학 전문의로서 이번 사건에 보호관찰소의 대응에 문제가 있었음을 지적하고 보복 범죄 등이 향후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강릉경찰서 측은 의료기관, 119 구급대원, 경찰 간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하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의료기관의 특수성을 고려해 향후 의료기관 내 폭행 사건 발생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한편, 의협은 의료기관 내 폭행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전국민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고 나섰다. 19일부터는 '행운의 편지' 를 모티브로 청와대 국민청원에 연계해 이른바 '행운의 카톡' 릴레이 운동을 벌이며 20만 명 달성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 URL : http://www1.president.go.kr/petitions/294032.

<의협신문>은 지난 12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고함】 릴레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을 시작으로 청와대를 향해 의료인 폭력 근절의 필요성을 목청껏 외치고 지인 10명을 선정, 국민청원에 동참하도록 이끄는 이벤트다. 다섯 글자의 구호를 선정해 청와대를 향해 외치는 동안 스스로 '데시벨'을 측정해 수치를 공개한다. 

첫 주자였던 최대집 회장은 92㏈을 기록한 후 다음 주자로 장인성 의협 재무이사를 지정했다. 바통은 김태훈 천안의료원 응급실 과장→김태호 대한의사협회 특임이사→이기만(인천 나은병원 응급의학과) 회원으로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