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의학회, 전문의자격시험 최신 문항분석 이론 도입키로
의학회, 전문의자격시험 최신 문항분석 이론 도입키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06.21 06: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도 한 층 강화해 전문의 자격 평가 기관 역할 충실히 수행 다짐
제61차 전문의자격시험 평가회 개최…자격시험 우수학회 선정 시상
ⓒ의협신문
ⓒ의협신문

대한의학회는 15일 대한의사협회 용산 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올해 개최된 제61차 전문의자격시험에 대한 평가회를 개최했다.

제61차 전문의자격시험 평가회는 26개 전문과목학회 고시 관계자를 비롯해 의학회 고시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평가회는 박중신 고시운영위원장(대한의학회 고시이사/서울의대 산부인과)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윤동섭 고시위원장(대한의학회 부회장/연세의대 외과)의 개회사에 이어 장성구 대한의학회 회장이 환영사를 했다.

장성구 회장은 "전문의자격시험이 과거보다 크게 발전했고, 그 발전에 기여한 26개 전문과목 고시 관계자와 의학회 고시위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오늘 평가회를 통해 전문의자격시험이 더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보건복지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전문의자격시험 개선에 힘쓰겠다"며 "전문의자격시험의 보안에 각별히 신경써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평가회에 앞서 제61차 전문의자격시험 시행에 모범이 되는 학회와 학회 직원에 대한 시상식도 열렸다.

우수학회는 대한내과학회·대한재활의학회·대한핵의학회가 수상했고, 우수 학회 직원에는 대한소아과학회 최윤정 국장, 대한병리학회 전은정 직원, 대한가정의학회 서리사 국장이 수상했다.

우수학회는 표창장과 함께 상금 100만 원이, 우수 학회 직원에게는 표창장과 함께 상금 50만 원이 각각 수여됐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1차 시험의 문항 분석을 맡은 김경식 위원(연세의대 외과학)은 기존의 고전 검사 이론을 적용한 분석 방법과 함께 문항 반응 이론(IRT)을 반영한 문항 분석 방법을 제시했고, 신뢰도 향상에 가장 중요한 적정 문항 수 유지와 문항의 질을 높이는 방향을 제시했다.

조정진 위원(한림의대 가정의학과)은 전문의자격시험 원서등록이 전산화되는 과정과 운용의 평가, 그리고 시험 분산 개최에 대한 현황과 평가를 발표했다.

김용휘 교수(서울의대 신경외과)는 1차 시험문제 중 사진자료를 'tablet pc'를 이용해 구현한 경험을 토대로 도입 절차, 출제자 및 응시자 만족도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고, 특히 동영상 자료의 출제 경험을 선보였다.

장학 성형외과 고시위원장(서울의대 성형외과)은 문제 선택 시 오류를 개선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평가회를 기획한 윤동섭 고시위원장은 "평가회에서 제시된 문항분석 이론 등을 적용해 양질의 문항을 개발하고, 선택작업의 각 단계를 체계화해 오류를 최대한 줄이는 등 더욱 발전된 전문의자격시험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의학회와 26개 전문과목학회가 힘을 모아 양질의 전문의를 배출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