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환자경험+서비스디자인' HiPex 2018 개최
'환자경험+서비스디자인' HiPex 2018 개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05.21 16: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0일부터 3일간, 4차 산업혁명 대비와 병원 위기관리 주제
명지병원 HiPex2017 패널토의 장면.
명지병원 HiPex2017 패널토의 장면.

환자경험과 서비스디자인을 주제로 열리는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HiPex 2018(하이펙스 2018)이 오는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경기도 고양시 명지병원에서 개최된다.

지난 2014년 시작해 올해로 5회째를 맞는 하이펙스는 매년 보건의료계 관계자 수 백 명이 참가하고 있는데, HiPex 2018의 주요 키워드는 '4차 산업혁명 대비'와 '병원 위기관리'로 7개의 강의, 3개의 사례연구, 3회의 패널토론, 9개의 워크숍, 스페셜 프로그램과 미니콘서트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유의 장에서는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정재승 교수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의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주제 발제를 시작으로 ▲삼성서울병원 정보전략실 장동경 실장이 '4차 산업혁명 시대, 병원은 어떻게 달라질까' ▲연세대 경영대학 김성문 교수가 '빅데이터와 AI 시대에 과학적 경영과 병원 경영의 만남'을 발표한다.

이와 함께 병원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최근 국내에서 벌어진 굵직한 환자안전 관련 사건을 바탕으로 한 위기관리 대응 방법에 대한 발표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첫날 더랩에이치 김호 대표가 '이대목동병원 위기 사례를 통해 본 병원의 사회심리적 대응 방안에 대한 탐구'를 주제로 '우리병원이라면 어떻게 대응했을까?'라는 제목의 강연을 한다.

21일에는 세브란스병원 이상계 시설국장과 이상길 대외협력처장이 '세브란스, 과감한 시설투자로 화재를 이기다'를 통해 최근 있었던 세브란스병원 화재사건 당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했던 이유를 전한다.

특히 올해는 환자경험과 서비스디자인을 병원에 성공적으로 접목한 중소병원들이 참여해 자신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들려줄 예정이다.

중소병원들의 경험담은 '우리 병원의 혁신 사례를 소개합니다'라 주제의 패널 토의는 인천사랑병원 심명철 기획실장의 '중소종합병원에서 환자경험 혁신이 조직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을까?'라는 혁신사례를 비롯해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의 '직원행복과 함께하는 환자경험 향상' ▲광주보훈병원의 '환자경험, 서비스디자인을 시작하다' ▲김안과병원의 '안과전문병원의 눈으로 보는 병원 생활' ▲부산대병원의 '외국인환자 경험관리를 위한 사후관리시스템 개발 및 비의료서비스 개선 활동'이 소개된다.

또 우리나라 병원 혁신의 아이콘 명지병원의 '혁신의 과정은 끝이 없다'는 주제의 패널 토의에서는 환자경험 철학과 혁신 전략이 논의된다.

CRE 관리와 스마트 ICU, 백세총명학교와 치매로봇, 뉴호라이즌 힐링센터, 바이오 개방 혁신 등 '환자의 경험이 혁신입니다'라는 모토로 추진돼 온 변화와 혁신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 중 처음 공개되는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이밖에 애니메이션 감독 겸 외과전문의인 HealthBreeze 정희두 대표가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병의원 설명업무와 동의서 혁신'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특별한 손님, 영화배우 이희준 씨는 '씨네토크 : 나의 환자경험 이야기'를 통해 진솔한 이야기를 전달한다. 또 의학전문기자로는 국내 최초로 해외 특파원이 된 조선일보 김철중 의학전문기자 겸 일본 특파원이 '고령환자가 많은 일본의 병원 서비스'를 소개한다.

이와 함께 ▲365mc 네트웍스 ▲르 메르디앙 서울 호텔, 세브란스병원, 강동경희대병원, 부산대병원의 VOC 관리 사례가 공유되며, Awair 진대연 한국사업총괄의 '뜨거운 감자, 안전하고 건강한 실내공기 질관리 산업 트렌드'를 주제로 한 발표도 진행된다.

참가자들이 직접 체험해보는 워크숍 프로그램은 ▲퍼스널 브랜드 이미지 전략 ▲조직문화 코디하기 ▲효과적인 직원교육 ▲환자경험센터/병원혁신센터 운영 노하우 ▲알파고 시대의 과학기술과 사회 ▲게임으로 체험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 ▲무용동작 치유 등이 있다.

특히 워크숍 중 우리나라 병원 혁신의 선구자로 명지병원 변화와 혁신을 이끈 이왕준 이사장과의 간담회 시간도 마련된다.

특별 프로그램으로는 이소영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장이 진행하는 '예술과 의료의 행복한 만남 - 그 마음, 예술이 위로할게요'가 있다.

HiPex 2018의 참가 신청은 홈페이지(http://hipex.org)를 통해 진행되며, 등록비는 35만원으로 자료비, 중식, 웰컴 리셉션 참가비, 기념품, 주차 등이 포함돼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