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만성기도폐쇄성질환 전문가 한자리에
전 세계 만성기도폐쇄성질환 전문가 한자리에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04.04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rway Vista 11주년… 국내외 전문가 23명 초청 최신 의학지견 공유
ⓒ의협신문
ⓒ의협신문

COPD, 천식 등 만성기도폐쇄성질환 국내외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새로운 치료법과 최신 의학 지견을 공유하는 국제 학술 심포지엄 'Airway Vista'가 3월 31일∼4월 1일까지 서울아산병원 대강당에서 열렸다.

서울아산병원 만성기도폐쇄성질환 임상연구센터와 폐쇄성폐질환 연구원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올해로 11주년을 맞아 '새로운 시대를 위한 영감'이라는 주제로 29가지 섹션이 진행됐다.

특히 올해에는 대기오염 등 환경 변화에 따른 기도 질환의 원인과 대책을 토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COPD(만성폐쇄성폐질환)와 천식 등 만성기도폐쇄성질환 정복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미국·영국·독일·일본 등의 세계적인 학자 7명을 포함해 국내 호흡기내과, 알레르기내과 및 영상의학과 전문의, 호흡재활치료사 등 전문가 23명을 초청해 기도질환에 대한 포괄적 전망 및 최신 이슈를 공유했다.

심포지엄 첫날에는 ▲기도질환의 포괄적 전망과 개관 ▲기도질환 및 의학 최신 이슈 ▲환경위험인자와 기도질환 ▲기도질환 관리를 위한 전략 ▲천식에 관한 새로운 치료법 ▲COPD 비약물치료 역할 및 재입원 줄이기 등의 강연, 둘째날에는 ▲천식 및 COPD의 새로운 병인 발견 및 전문가 심층토론이 이어졌다.

오연목 교수(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는 "잘 알려져 있지 않던 COPD 등 만성기도폐쇄성질환의 국내 의학연구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데에 'Airway Vista'가 촉매 역할을 해왔다"며 "이제는 다음 세대를 위해 환경적 요소 등 새로운 관점으로 만성기도폐쇄성질환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해 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또 "이번 국제심포지엄을 통해 COPD와 중증 천식뿐만 아니라 흉부영상의학 분야의 최신 의학지견을 교류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만성기도폐쇄성질환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