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DHP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써밋' 성황리 개최
'DHP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써밋' 성황리 개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03.23 14:5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케어 스타트업 생태계의 구성원 180여 명이 참석
스타트업 데모와 DHP 신규 포트폴리오 공개

헬스케어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디지털 헬스케어 파트너스(DHP)의 'DHP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써밋 2018'이 21일 디캠프 다목적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올해로 두번째를 맞는 이 행사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생태계의 구성원 모두가 참여한다는 취지에 맞게 스타트업, 벤처캐피털뿐만 아니라 의료계, 학계, IT 기업, 제약사, 의료기기회사, 보험사 및 정부 규제기관, 법률사무소 등에서 180여명이 참석했다.

이 행사에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분야의 동향 및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세미나와 패널토의, DHP가 육성한 헬스케어 스타트업의 발표가 진행됐다.

DHP의 최윤섭 대표는 한국의 헬스케어 스타트업 생태계는 외국에 비해 아직 규모도 작고 혁신적인 사례도 적다고 언급하며, DHP가 헬스케어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배출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DHP는 한국에서는 유일한 헬스케어 스타트업 전문 엑셀러레이터로, 2016년 창업한 후 매년 투자 건수를 지속적으로 늘려오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올해 투자가 결정된 포트폴리오 회사도 처음으로 공개됐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환자 커뮤니티를 만드는 휴먼스케이프, VR과 인공지능 기술로 의료 영상을 분석하는 브이알애드(VRAD), 난임 환자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는 폴리웨드(PolyWed), 헬스케어 챗봇을 개발하는 젤리랩(JellyLab) 등이 새롭게 DHP의 엑셀러레이팅을 받게 된다.

또 DHP는 연내로 중기부 엑셀러레이터에 등록하고, 내년 초까지 다국적 제약사 및 의료기기 회사 등으로부터 출자받아 초기 헬스케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전문 펀드를 결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 펀드의 운용을 통해 스타트업은 단순 재무적 투자뿐만 아니라 사업 협력 기회를 얻으며, 출자사는 투자 수익과 함께 혁신을 조기에 발굴하는 윈-윈 구도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 행사에서는 DHP에서 육성한 스타트업인 닥터다이어리(송제윤 대표)와 서지컬마인드(김일 대표)의 데모 발표도 있었다.

닥터다이어리는 모바일 기반의 당뇨 관리 플랫폼으로 혈당 관리, 커뮤니티, 당뇨 전문 컨텐츠와 쇼핑몰 등을 제공한다. 본인이 당뇨병 환자인 송제윤 대표가 당뇨병 환자들의 고충과 필요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최근 활성 사용자와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서지컬마인드는 VR 기술 기반으로 의사에게 초정밀 수술 훈련 솔루션을 제공한다. 현재 안과 의사를 위한 백내장 수술 트레이닝 솔루션을 개발 중이며, 추후 이비인후과 등 다른 초정밀 수술 영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현재 개발 중인 백내장 수술 시뮬레이터를 행사장 부스에서 시연하면서 관심을 끌었다.

DHP의 파트너들이 참여한 패널토의, 'DHP 파트너들과의 수다'에서는 국내외 헬스케어 산업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의료 활용, 의료 데이터의 클라우드 저장, 개인 정보 보호, 의료기기 규제와 관련한 토론과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행사 말미에는 참석자 전원이 자기소개를 하고, 네트워킹하는 순서도 진행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모인 참석자들의 열띤 반응을 끌어냈다.

DHP의 최윤섭 대표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생태계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교류할 수 있는 드문 기회였다" 며 "앞으로도 DHP가 헬스케어 스타트업 생태계에 기여하고, 혁신적인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배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행사는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UCB제약, 엠트리케어, 프레시코드,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이 후원했으며, 매년 1∼2회 개최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