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편두통 예방약, 어지럼증과 멀미 증상도 개선
편두통 예방약, 어지럼증과 멀미 증상도 개선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01.02 11:4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지수 교수팀, 두통에 동반되는 어지럼증과 멀미 증상 완화 효과 규명
김지수 교수
김지수 교수

편두통 예방을 위해 복용하는 '편두통 예방약물'이 두통은 물론 두통과 함께 나타나는 어지럼증과 멀미 증상까지 완화한다는 사실이 국내 의료진에 의해 확인됐다.

김지수 서울의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팀은 편두통 예방약물을 통한 예방적 치료가 환자의 두통, 어지럼증, 멀미 및 삶의 질을 얼마나 개선시키는지 확인, 연구 결과를 신경이과학 분야의 저명학술지인 <이과학-신경학(Otology & Neurotology)>을 통해 발표했다.

편두통은 국내성인 10명 중 약 2명이 경험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다. 심장이 뛰 듯 욱신거리는 박동성 통증이 주로 머리의 한쪽에서 일어나는데, 뇌 주변 혈관 및 신경의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두통의 일종이다.

두통 자체로도 고통스럽지만, 약 절반 정도의 환자에서는 어지럼증 및 멀미 증상이 동반돼 구역이나 구토를 유발하고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해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이기도 하다.

편두통 치료를 위한 약물치료는 '급성기 치료'와 '예방 치료'로 나뉜다. 급성기 치료는 편두통이 발생하거나 발생하려고 할 때 약물 복용을 통해 최대한 빨리 두통과 동반 증상들을 경감시키는 방법이다. 발작 전 전구증상이 나타났을 때, 또는 두통발작 초기에 투약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반면 예방 치료는 두통발작의 빈도가 잦은 경우를 위해 두통이 없는 평상시에 약물을 투약하는 방법이다. 매일 규칙적으로 복용하면서 두통발작을 예방하고 편두통의 빈도와 강도를 완화시키는 목적을 갖는다.

이러한 예방약물 치료는 두통의 빈도 감소에는 효과적인 것으로 이미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어지럼증과 멀미 증상 등 두통에 함께 동반되는 증상들에 대한 개선효과는 아직 입증되지 않았고, 국제적으로도 대규모의 연구가 부재한 상황이었다.

이에 김지수 교수(책임연구자)를 중심으로 국내 9개 대학병원에서 편두통 예방약물 치료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편두통으로 진단된 환자 중 어지럼증과 멀미 증상이 심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편두통 예방약물을 투약하면서 어지럼증, 멀미 증상 및 삶의 질이 어떻게 개선되는지 분석했다.

총 138명의 환자가 연구에 참여했으며, 편두통 예방약물은 통상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베타차단제(심혈관계약물) ▲칼슘채널차단제(심혈관계약물) ▲항우울제(삼환계 항우울제) ▲항경련제 중에서 적어도 하나의 약물을 선택해 3개월 이상 투약하며 관찰했다.

구 분

투약 전

투약 후 3개월 시점

두통 강도

6.9점

3.3점

어지럼증으로 인한 불편 정도

39.4점

15.8점

어지럼증 척도

19.1점

8.2점

멀미 척도

6.9점

2.9점

어지럼증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15.3점

9.7점

[표]  '편두통 예방약' 치료를 통한 두통 및 동반되는 증상에 대한 개선 정도

객관적인 평가도구를 통해 환자들의 증상 개선 정도를 확인할 결과, 편두통 예방약물 치료 후 두통, 어지럼증, 멀미 및 삶의 질 관련 척도에서 치료 1개월 후부터 유의한 수준으로 호전을 보였고, 3개월 후에는 더욱 뚜렷한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우선 두통 강도는 예방약물 투약 전 6.9점이었던 반면, 약물 투약 3개월 후에는 3.3점으로 낮아졌다. 어지럼증으로 인한 불편 정도는 39.4점에서 3개월 후 15.8점으로, 어지럼증 척도 역시 19.1점에서 8.2점으로 어지럼증 관련 증상들이 상당히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멀미 증상을 점수화 했을 때에도 6.9점에서 2.9점으로 감소했다. 그리고 어지럼증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점수화해 비교한 결과 15.3점에서 9.7점으로 하향돼 어지럼증이 일상생활이나 전반적인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이 줄어든 사실을 확인했다.

김지수 교수는 "1년에 한 두 번 정도로 편두통 발작 빈도가 낮다면 예방약물 보다는 발작이 있을 때에만 급성기 약물로 치료 하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또 "반면에 편두통 발작이 한 달에 두세 번씩 자주 일어나는 경우를 위한 예방약물 치료는 즉각적인 진통제의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아닌, 꾸준한 복용으로 두통의 빈도와 강도, 지속 시간을 줄여나가고 어지럼증, 멀미 등 함께 나타나는 증상에 대한 완화 효과를 높이기 위한 치료로 봐야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분당서울대병원 김지수 교수(책임저자), 전남대병원 이승한 교수(1저자), 충남대병원 정성해 교수, 부산대병원 최광동 교수, 양산부산대병원 최재환 교수, 전북대병원 오선영 교수, 울산대병원 박지윤 교수, 전 조선대병원 김동욱 교수,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김병건 교수(이상 공동저자) 등 국내 9개 대학병원 어지럼증 전문의들의 협동연구로 이뤄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