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알기쉬운 블록체인
[신간] 알기쉬운 블록체인
  • 이영재 기자
  • 승인 2017.12.1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쉬밍싱·티엔잉·리지위에 지음/광문각출판사 펴냄/1만 9000원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가 전세계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고 있다. 가격은 하루 등락폭이 1000만원대에 이르고, 정부는 각종 규제대책을 내놓고 있다. 개념도 모른채 지나치기엔 자극적인 가상화폐 관련 뉴스가 귀를 어지럽힌다. 가히 비트코인 열풍이다. 비트코인이 뭘까? 그리고 또 연이어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는 블록체인은 또 뭔가?

 

기발한 상상력으로 미래를 향해 나가는 중국의 젊은 IT 천재들이 펴낸 <알기쉬운 블록체인>이 출간됐다.

먼저 저자들의 면면이 화려하다. 쉬밍싱은 중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 플랫폼인 OK Coin & OK Link 설립자 겸 CEO로서 글로벌 블록체인 비즈니스 협의회(GBBC) 중국센터 부회장, 중국 블록체인 응용연구센터 창립이사 겸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티엔잉은 OK Link 부회장을 맡고 있으며, 인터넷 비즈니스 전문가·창업가로서 yiche.com, eLong.com, 상하이 zendai.com 등에서 근무했다. 리지위에는 OK Link 수석연구원·브랜드 매니저·인터넷 금융 전문가로서 rong360.com, 중국 온라인금융그룹 등에서 근무했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을 만든 기반 기술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인류는 블록체인을 통해 혁명적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제 블록체인을 알지 못하고서는 미래를 이야기할 수 없게 됐다.

4차 산업혁명을 선점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하다. 중국은 인공지능·딥러닝·블록체인 등 IT 첨단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젊은 IT 천재들의 활약은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 최대 디지털화폐 거래 플랫폼을 설립해 운영 중인 저자들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의 원리뿐만 아니라 블록체인에 의해 앞으로 인류가 어떻게 변할지 미래를 설명해 준다. 더구나 핵심 내용을 재미있는 삽화와 생동적인 이야기 형식으로 설명하고 있어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모두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먼저 1장에서는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이 어떻게 세상에 나오게 되었는지 기원을 설명한다.

2장에서는 분산 자율형 신뢰 시스템인 블록체인의 기술적 원리를 상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한다.

3장에서는 비트코인을 창시한 사토시 나카모토를 비롯 세계 비트코인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선구자들을 소개한다.

4장에서는 향후 블록체인이 어느 분야에서 활용될 것인지, 또한 블록체인에 의해 미래 사회가 어떻게 변하게 되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비트코인과 관련된 주요 사건과 역사, 블록체인의 용어 해설을 담고 있다.

부록에는 ▲블록체인 창업 기업에서 COO의 역할은 무엇인가? ▲블록체인 회사의 'IT 천재'들은 모두 세상을 바꾸는 몽상을 품고 있지는 않는가? ▲당신에게 블록체인을 이해시키려면 아직도 100명의 피카소가 필요하다! ▲블록체인을 보급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엉뚱한 짓을 해야 하는가? 등에 대한 기고가 실려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로 만든 암호화 화폐의 하나다. 그보다 블록체인은 사회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파괴적인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현재 은행·증권·보험 등 금융 분야에서 응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정부 행정·정보·인터넷 관리·의료·사물인터넷(IoT)·에너지·농업·자산 사업 등 사회 모든 분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책은 우리 사회 각 분야별로 블록체인이 어떻게 응용되고 어떻게 변할 것인지, 미래 사회를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돈 탭스콧은 "인터넷이 지난 30∼40년을 지배해온 것처럼 앞으로 블록체인에 의한 혁명이 30년 이상 지배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인호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는 "블록체인은 인공지능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다. 많은 사람이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이해하기 어렵다고들 한다. 이제 그런 걱정을 안 해도 될 것 같다. 이 책은 많은 재미있는 삽화로 가장 쉽게 설명하기 때문이다. 성인뿐만 아니라 이제 중·고등생도 블록체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미 전 세계 모든 산업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블록체인의 원리를 알면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고, 블록체인을 회피하면 미래에 다가설 수 없는 형국이다.

이 책은 블록체인이라는 어려운 개념을 재미있는 그림과 생동적이고 형상적인 언어로써 이야기 형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블록체인의 기본 원리와 응용 분야, 발전 배경, 그리고 블록체인의 응용 가치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저자들은 "세계는 변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변화를 두려워하고, 어떤 사람들은 이런 변화를 받아들인다. 개방적 태도를 유지하고 신선한 정보를 받아들인다면 여러분의 인생은 결국엔 더욱 흥미로워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031-955-878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