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료정보학회는 11월 16∼17일까지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 혁신 파크에서 '가치기반 치료와 환자참여를 위한 헬스케어 리디자인'이란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학회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는 학술대회이기도 하다.

16일에는 차상균 서울대학교 빅데이터센터장이 '4차산업 혁명:기회와 위기'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할 예정이다.

또 17일에는 위원량 이지케이텍 대표가 '병원정보시스템의 해외 진출과 교훈', 류정원 힐세리온 대표의 '글로벌에서 통하는 디지털 헬스, 그리고 소형 초음파 기업 힐세리온의 경험'이란 주제로 기조연설이 예정돼 있다.

환자참여(Patient Engagement), 인공지능, 정보의학인증, 빅데이터, 간호정보학, 표준화, 블록체인 등 다양한 주제로 심포지엄을 16개 세션으로 구성했다.

프랑스·이탈리아 등 해외 연자가 발표하는 'AI와 케어로봇의 등장-초고령사회의 호모 로보티쿠스' 세션과 모바일 당뇨관리 사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소개할 '모바일 당뇨관리서비스 사업 현황과 전망' 세션이 특히 주목할 만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한·중·일 의료정보학회(CJKMI 2017)'가 공동 개최된다. 한·중·일 의료정보학회는 16일에 개최되며 각 국가별 기조연설, 구연 및 포스터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자유연제 및 포스터 발표도 진행될 예정이며, 특히 학부생들의 논문발표세션과 포스터세션을 별도로 마련해 의료정보분야의 대학생들이 지식과 경험을 교류하도록 했다.

이번 학술대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의료정보학회 홈페이지(www.kosmi.or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 문의는 대한의료정보학회02-733-7637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