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21:53 (금)
"교과서 전산화 및 전공의 인성교육에 무게 둘 것"

"교과서 전산화 및 전공의 인성교육에 무게 둘 것"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11.01 16:14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혁 정형외과학회 이사장, 전공의 수련교육 강화 중점 추진 약속
전공의 폭행 없도록 학회가 노력...수가 개선 연구 및 정책건의 지속

최종혁 대한정형외과학회 이사장.
대한정형외과학회가 전공의들이 교과서를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도록 하고, 전공의 수련교육 과정에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더 강화시키기로 했다.

대한정형외과학회를 1년 간 이끌어가게 될 최종혁 신임 이사장(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은 1일 <의협신문>과 만난 자리에서 "전공의들이 수술방 등에서도 필요할 때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교과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을 개발중에 있으며, 전공의 폭행 문제 등을 계기로 학술대회 기간 중에 인성교육 세션을 특별히 만들어 재발방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60년이 넘은 정형외과학회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학회 역사와 관련된 사료를 취합하는 것은 물론 학회지도 CD로 만들어 회원들에게 공유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이사장은 "지난해 학회가 창립 60주년을 맞아 학술대회 행사를 국제할술대회 규모로 확대했는데 반응이 좋았다"며 "앞으로 국내 학술대회를 국제학술대회 규모로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올해 열린 추계학술대회에서는 네팔·베트남·인도네시아·싱가포르·필리핀 등에서 23명의 의사들이 참여했는데, 트레블링 펠로우(traveling fellow) 제도를 통해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젊은 의사들이 국내 학술대회에 참여할 때 비용(학회 등록비용, 숙박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의사들도 이들 국가에 학술대회에 참여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과서 전산화와 관련 최 이사장은 "전공의들이 수시로 교과서 내용을 접해야 하는데, 수술방 등에서도 필요한 자료를 스마트폰 등을 통해 찾아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학회의 사료 정리와 관련 "60년이 된 학회의 역사에 걸맞지 않게 초창기 사진 및 학회 관련 자료들이 방치되거나 연도별로 정리가 미흡한데, 1회 학회 학술대회 부터 어떠한 활동을 했는지 정리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나라 정형외과학회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역대 회장들에게 학회와 관련된 내용을 인터뷰하고, 그 내용을 녹취해 보존해 유용하게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공의 수련교육 강화에 대해서는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이사장은 "지난해부터 학회 수련교육 과정에 인성교육 관련 내용을 조금씩 포함시키고 있으며, 앞으로 전공의들이 학문적인 내용을 학술대회 기간중에 배우는 것은 물론 인성교육도 많이 배울 수 있도록 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학술대회 기간중 전공의들이 초음파에 대한 교육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의료법·건강보험법 등 의사로서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법률도 프로그램에 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학회에서는 전공의 각 년차별로 1년마다 평가시험을 치르는데, 성적이 좋지 않은 전공의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교육수련위원회에서 성적이 좋지 않은 전공의와 수련교육기관을 어떻게 평가하고 점수에 반영시킬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며 "전공의 수련교육 강화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이밖에 "전공의 수련교육 시간이 80시간으로 줄어든 것과 관련 각 수련병원에서 이를 잘 지키고 있는지도 점검하고, 당직 등과 관련된 서류가 허위로 작성되지 않도록 신경쓰겠다"고 덧붙였다.

건강보험과 관련 낮게 책정돼 있는 행위 등에 대한 수가 적정성에 대한 연구도 보험위원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이고, 필요할 때마다 수가 적정성에 대한 주장도 정부에 해 나갈 계획도 밝혔다.

최 이사장은 "현재 보험위원회 내에 TFT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는데, 정형외과 분야의 수가가 적정한지, 정형외과 수술 시 사용하는 여러 소모품, 그리고 문재인 케어가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인공관절 수술은 하면 할수록 병원이 손해를 보는 구조인데, 이에 대한 수가 적정성에 대해서도 따져볼 것이고, 객관적인 데이터가 쌓이면 정부에 정책건의 하겠다"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