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료인 99% "C형간염 국가검진 도입 필요"
의료인 99% "C형간염 국가검진 도입 필요"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10.18 17: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질환 전문의료인 99%, 완치 가능한 C형 간염 국가검진 포함 강조
검진 수검자 중 39% 감염경로 모르고 '완치되는 질환' 사실 44%만 알아

변관수 대한간학회 이사장
간질환 전문 의료인 99%가 C형간염의 진단 및 치료 활성화를 위해 C형간염 항체검사의 국가검진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간학회는 '제18회 간의 날'을 맞이해 간질환 관련 대국민 홍보 및 교육, 그리고 정책 수립에 대한 조언의 자료로 삼고자 건강검진 수검자 및 간질환 전문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간질환 전문의료인, C형간염 진단검사 국가검진 필요 공감
대한간학회가 지난 6월 23일부터 3일 간 열린'The liver week 2017 -국제 간연관심포지엄'에 참석한 간질환 전문 의료인 119명을 대상으로 C형간염 정책에 대한 의료인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99%는 C형간염 진단검사가 국가 건강검진 항목에 포함돼야 한다고 답했다.

C형간염의 진단 및 치료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개선돼야 하는 국가정책으로 응답자 76%가 '국가건강검진에 C형 간염 검진 도입'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밖에 해결해야 할 과제로 ▲C형간염 최신 치료제 건강보험 급여 확대(43%) ▲C형간염 예방 및 치료를 위한 대국민 홍보(34%) ▲C형간염 진단 및 예방을 위한 감염 관리 강화(24%) ▲C형간염 등록사업 등 국가관리 체계 확립(24%)이 꼽혔다.

현재 C형간염 진료환자가 많은 지역(35개 시·군·구)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C형간염 국가검진 시범사업'에 대해서는 응답자 대다수인 89%가 '유병률이 높은 지역의 거주자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실효성이 낮다'고 답했다.

대한간학회의 대국민 홍보사업에 대해서는 응답자 96%가 C형간염에 대한 대국민 홍보가 현재보다 더 적극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건강검진 수검자 C형간염 인지도 부족 '빨간불'
대한간학회는 한국건강관리협회의 협조를 얻어 지난 4월 17∼5월 25일 전국 6개 도시(서울·인천·대전·대구·광주·부산)의 20세 이상 남녀 건강검진 수검자 600명을 대상으로 대면조사를 진행한 결과도 발표했다.

응답자들이 평소 인지하고 있는 간질환 증상은 '피로감이 느껴진다'가 75%로 가장 높았고, '황달이 생긴다(56%)', '입맛이 없고 구역질이 난다'(28%) 순이었다.

간질환 합병증으로는 간경화(68%), 간암(67%). 지방간(58%)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다.

응답자들이 간암 및 간경변증 주요 발생 원인으로 가장 많이 꼽은 것은 음주(79%)였다. 다음으로 '흡연(48%)', 'B형 간염(39%)', '비만(35%)'이라고 응답했으며, C형간염을 꼽은 비율은 27%에 그쳐, 간암 및 간경변증의 주요 발생 원인인 바이러스 간염에 대한 인지도가 부족하며, 특히 C형간염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바이러스 간염의 전염경로에 대한 인식 부족도 여전했다. 바이러스 간염은 주로 수혈 및 주사기 재사용 등 혈액을 통해 감염되거나 모체로부터 수직 감염되는 경우가 더 많음에도, 음식 및 식기 공유를 주요 전파 경로로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C형간염의 경우 인지도 부족이 더욱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39%가 C형간염 바이러스 전염경로를 '잘 모르겠다'고 답했으며, 응답자 절반 이상은 C형간염 예방접종이 없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또 C형간염은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되는 질환임에도, 응답자 44%만이 이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

응답자 약 80%는 C형간염 항체검사가 국가 건강검진에 포함돼 있지 않다는 사실도 인지하지 못했다. 응답자들에게 이 사실을 알려준 후 C형간염 항체검사의 국가건강검진 도입이 필요한가에 대해 질문했을 때는 응답자 82%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지방간 및 알코올 간질환에 대한 인식은 비교적 높은 편
지방간과 알코올 간질환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85%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탄수화물 과다 섭취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응답자 80%는 지방간이 있는 경우 당뇨병·심장병·뇌졸중 등 질환 발생 확률이 더 높다고 응답해 지방간으로 인한 질병 발생 영향력 인식도 높은 수준이었다.

과체중, 비만, 지방간의 예방방법으로서 운동은 주 3∼4회, 일 30∼60분 운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알코올 도수가 낮은 술을 마시거나 소량씩 자주 마시는 것이 간에 무리를 준다는 인식은 각각 73%, 63%로 높은 편이었으나 '무리가 없다'는 인식도 15%, 23%로 나타났다.

변관수 대한간학회 이사장은 "대한간학회는 지난 2000년 간의 날을 제정한 이후 주요 간 질환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 대국민 인지도 개선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으나 간암 및 간경변증의 주요 원인인 B형 및 C형간염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는 아직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또 "C형간염의 진단 및 치료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C형간염 항체검사의 국가 건강검진 도입이 필요하며, 이번 설문조사에서 확인된 것처럼 많은 간질환 전문 의료인들이 이 점에 공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