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식약처 퇴직자, 산하기관 임원으로 대거 이직"
"식약처 퇴직자, 산하기관 임원으로 대거 이직"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7.10.17 15:5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종필 의원, 낙하산 의혹 제기..."산하기관 임원 61% 식약처 출신"

▲ 17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피감기관 관계자들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식품의약품안전처 퇴직자들이 산하 6개 공공기관으로 대거 이직한 사실이 확인됐다.

해당 공공기관들이 식약처 산하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임용된 임원 18명 중 무려 11명이 식약처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이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산하 공공기관(식품안전정보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등) 기관장 및 상임이사 현황(비상임 제외) 자료에 따르면, 기관 설립(식약처 산하 기간으로 지정된 기간 포함)이후 임용된 임원 18명 중 11명이 식약처 출신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식약처장이 임명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산하 6개 공공기관 임원 자리에 식약처 퇴직자들이 대거 임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 기타 공공기관인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의 경우 2014년 설립 이후 1명의 기관장이 임명됐는데 임명된 기관장이 식약처 출신이었으며, 2017년 2월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과 통합 이후 새롭게 기관장이 임명됐는데, 역시 식약처 차장 출신이 임명됐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HACCP 인증기관으로서 부실 인증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기관이다.

▲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 ⓒ의협신문 김선경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 6명의 상임이사(원장) 모두 식약처 출신이 차지했고,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 통합된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의 경우 각각 2명의 임원 중 1명씩 식약처 출신이 임명됐다.

이런 식으로 임명된 식약처 퇴직자들이 산하기관 역대 임원의 61%를 차지했다.

식약처 산하기관 임원 선임 절차를 보면 임원추천위원회를 거쳐 공모 → 서류·면접 → 처장이 임명하고 있는데, 현재 6개 산하기관 중 3개 기관의 기관장 및 임원(총 4명) 임명을 해야 하는 상황이며, 최근 식약처가 설립 계획을 밝힌 APEC 규제조화센터 국회 제353회 임시회 보건복지위원회 식약처 업무보고까지 포함하면 더 늘어난다.

윤종필 의원은 "'기타 공공기관', '일반 산하기관'은 기재부의 경영평가를 받지 않을 뿐 아니라 이사회 운영이나 임원 임명, 예산회계와 같은 주요 사안에 있어서도 자율성이 보장되고 있는 상황에서 식약처 퇴직 공무원을 대거 임명한다는 것은 투명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식약처 공무원들이 퇴직 이후 산하 공공기관으로 재취업 하는 것은 특권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기관 발전과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서라도 내부승진과 전문 경영인을 선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