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4:31 (금)
대구가톨릭대의료원, 임상연구 세계 최고 입증

대구가톨릭대의료원, 임상연구 세계 최고 입증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10.17 15:4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는 최초...'AAHRPP 전면인증' 획득

대구가톨릭대의료원은 지난 9월 18일 세계 최고 임상연구 인증기구인 Association For The Accreditation of Human Research Protection Program(AAHRPP)로 부터 서울 이 외의 지역에서는 최초로 전면인증(Full Accreditation)을 획득했다.

이는 국내에서는 7번째 획득이며, 의료원 산하의 의과대학 등 관련기관에 대한 전면인증은 서울대병원 및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이어 3번째이다. 특히,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 이뤄낸 최초의 성과이기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AAHRPP은 2001년 미국 정부의 임상연구 및 연구윤리 7개 부처가 후원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임상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의료기관, 연구진 및 연구심의위원회(IRB)를 비롯한 모든 연구관련 시스템과 임상연구에 참여하는 대상자의 안전과 권리보호, 복지 향상을 위해 수립한 정책과 규정, 이를 수행하는 조직과 인력에 대해 구체적이고 엄격한 평가를 통해 국제적 인증을 부여하는 '세계 최고 임상연구 인증기구'이다.

2014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임상연구 및 대상자 보호프로그램(HRPP)'의 운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임상시험의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추구하면서 HRPP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AAHRPP 전면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임상시험 및 임상연구를 과학적이고 윤리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와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정책과 절차, 실행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규범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을 받아야 한다.

총 3개영역 62개 규범을 제시해 평가의 1차 과정에서는 서류심사를 진행하며 2차로 실사단에 의한 현장실사를 진행한다. 그리고 3차에서는 실사단의 보고서 따른 보완검토자료 제출 및 인증위원회의 결정이 이뤄진다.

대구가톨릭대의료원은 이러한 AAHRPP의 모든 심의 및 평가과정을 거쳐 지난 3월 6일부터 7일까지 현장실사를 받았다.

실사기간동안 관련 시스템 및 시설, 인력, 서류의 검토는 물론 의료원장을 비롯한 임상연구 및 연구윤리 운영책임자인 권오춘 병원장, 김정규 IRB총괄위원장, 연구책임자 및 연구자, IRB/HRPP관련 교수 및 위원 및 행정직을 비롯한 40여명의 현장인터뷰가 진행됐다.

최근 다국적 제약회사 및 의료기기회사와 같은 글로벌 임상연구기관들은 신뢰할 수 있는 공동연구 기관들을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AAHRPP 전면인증 여부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는데, 이는 대구가톨릭대의료원에 이점으로 작용해 향후 글로벌 연구기업들과의 파트너쉽 형성과 투자 등을 통해 높은 수준의 임상연구 수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전면인증과정을 위해 노력한 권오춘 병원장은 "AAHRPP 전면인증으로 본원에서 수행되는 임상연구가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을 것이라 여겨진다"며 "최적의 진료를 향한 최적의 연구가 투명하고 책임있게 수행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 되겠다"고 말했다.

의료원장 최경환 신부는 "의료원 구성원 모두의 노력으로 국제적으로 임상연구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게 됐다"며 "보다 더 가치있는 임상연구를 통해 환자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치유의 길이 폭넓게 확보되는 의료발전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