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3:45 (목)
지방 심혈관 환자들 치료 사각지대서 숨진다

지방 심혈관 환자들 치료 사각지대서 숨진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10.16 11:2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경기지역 대도시보다 지방 환자들 사망률 3배 높아
질환 홍보 및 구급차 전원 시스템 확충 등 정부 차원 지원 대책 요구

정우영 교수가 국내 심혈관 환자의 치료 접근성이 지역별 편차가 크다며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서울·경기지역을 제외한 지방의 심혈관 질환 환자들이 병원에 제 때 이송되지 못해 사망하는 비율이 3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증상이 발생한 이후 골든타임 안에 응급실에 도착해 치료를 적절하게 받을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는 물론 구급차 전원 시스템 등 정부 차원의 지원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심장학회는 14일 서울시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에서 국내 심혈관 환자의 치료 접근성이 지역별로 격차가 크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히 요구된다고 밝혔다.

학회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급성 흉통 환자는 적절한 치료를 위해 골든타임 내에 심혈관센터에 도착하거나 이송돼야 하지만, 국내 환자가 실제 도착하기까지의 시간은 골든타임을 넘기고 있다.

또 서울, 도시, 지방별로 사망률의 차이가 있어 환자가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응급치료를 받는 과정과 결과에 큰 차이가 있다.

정우영 교수(대한심장학회 심장학연구재단 미래정책연구소 간사/보라매병원)는 청주대학교 홍재석 교수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통해 2003년부터 2007년까지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치료받은 국내 환자 9만 5616명의 발병 30일 후 사망률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정우영 교수는 "홍재석 교수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나이나 연령, 평상시 건강상태, 급성 심근경색증 당시의 위중도를 감안해 분석을 해도 지방 거주 환자들이 서울 등 대도시 환자들에 비해 사망률이 300%(3배)나 되며, 같은 정도의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47%(1.47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되고 논의된 논문과 보건통계 자료에 따르면 신속한 치료가 생존의 최우선 조건인 급성심근경색증 환자들이 증상 발생 후 응급실에 골든타임을 지나서 지연 도착하는 것과 심장동맥조영술이나 심장중재시술 등의 적절한 치료를 적제 받은 것이 사망률 증가의 원인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미래정책연구소가 질병관리본부의 급성심근경색증환자 등록사업(KRAMI)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급성심근경색증 진료적정성평가사업을 분석한 결과도 발표했다.

정 교수는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증상 후 응급실 도착 시간의 중앙값은 200분으로 절반 이상의 환자가 치료 골든타임 180분을 초과했고, 신속한 운송수단인 구급차(119)를 이용해 도착하는 환자는 전체 환자의 20%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다시 말해 응급환자임에도 응급센터를 방문해야겠다는 자각이 늦고, 지역에 따라 응급센터 또는 심혈관센터 접근서이 나쁜 의료 사각지대가 존재한다는 의미.

정 교수는 "지방 환자들의 사망률이 높은 또다른 이유는 응급으로 심혈관중재(스텐트) 시술을 받아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인력과 시설이 갖춰진 심혈관센터의 분포가 지역별로 편차가 있고, 특히 지방의 센터는 전문 인력부족으로 24시간 65일 응급시술을 시행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실제 지방에 거주하는 급성심근경색증환자들은 구급차 등을 이용해 일찍 병원에 도착하기도 어렵고 응급실을 방문한다 하더라도 상시 적절한 시술을 받을 수 없어 '권역심뇌혈관센터'와 같은 대도시 센터로 전원돼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정 교수에 따르면 급성심근경색증 진료적적성평가사업에서도 첫 방문 병원에서 시술 가능한 병원으로 전원된 환자의 30일 사망률이 직접 방문한 환자보다 6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권역심뇌혈관센터에 내원하는 환자는 전국 환자의 20%미만이므로 지방의 대부분의 환자는 응급상황에서 국가적인 지원을 받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오동진 교수(미래정책연구소장)는 "이번 학회에서 심장재활치료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다뤘다"며 "급성심근경색증 치료 후 퇴원화자에게는 적절한 약물투여 및 이차예방을 위한 포괄적 심장재활치료가 필수적이지만, 전국 심혈관센터의 20% 이하에서만 심장재활치료 인프라가 존재하며 심장재활 가능한 병원에서도 30% 이하의 환자만이 이차예방을 위한 심장재활치료를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따라서 "2017년 5월 30일부터 시행되는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법률을 계기로 증상에 대한 홍보, 구급차 및 전원 시스템 확충 및 응급심혈관질환 사각지대의 의료인력과 시설현황 파악 및 질병예방과 발병 후 재활치료를 망라한 국가보건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나, 이러한 국민 건강 안전망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국민적 관심과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