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2:28 (금)
검체검사 수가 인하...'질 가산수가'로 보전
검체검사 수가 인하...'질 가산수가'로 보전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09.07 20:3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검사정도관리협, 가산수가 받도록 '숙련도 영역 평가' 매진
진단검사의학회와 가산율 산출 협력 및 수탁기관 인증 시 교육 강화

이위교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사무국장이 '검체검사 질 가산율' 신설에 따른 숙련도 영역 평가 시행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올해 7월부터 제2차 상대가치점수가 개편되면서 검체검사 수가가 인하된 가운데,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가 회원 의료기관들이 '검체검사 질 가산율(질 가산수가)'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에 따르면 의료계의 노력에도 검체검사 수가가 대폭 인하됐는데, 정부는 수가 인하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질 관리를 잘하는 의료기관에 '질 가산율'을 신설해줬다.

신설된 질 가산율은 ▲숙련도 영역 ▲우수검사실 영역 ▲전문인력 영역에 대한 평가 및 인증결과에 따라 적용되는데, 진단검사 분야는 기준에 따라 의료기관을 1∼5등급까지 나눠 최대 4%(1등급 4%∼5등급 0%)의 가산 수가를 제공한다.

특히 질 가산에 대한 평가 가운데 숙련도 영역에 대한 평가는 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에서 시행하는 신빙도조사사업 평가결과가 반영되도록 했다.

이위교 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 사무국장(아주의대 진단검사의학과)은 "협회 및 학회가 대응을 하긴 했지만 수가인하를 막는데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행스러운 것은 검체검사 수가 인하로 질 저하가 우려된다는 목소리를 정부가 받아들여 질 가산수가를 만들어줬다"며 "협회는 그동안 자체적으로 시행해오던 신빙도조사사업의 전문성을 살려 각 의료기관의 숙련도 영역에 대한 평가를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사무국장은 "협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신빙도조사사업에서 평가를 잘 받으면 숙련도 영역에 대한 가산율을 받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가산 수가는 질 관리를 위해 얼마나 노력을 했는지에 대한 부분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대학병원보다는 중소병원이나 의원급 의료기관이 조금만 노력하면 가산율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사무국장은 "해당 의료기관에서는 신빙도조사사업 프로그램에 일정 기준 이상을 참여해야 하며, 신규로 가입한 기관에서는 가입 이후 신빙도조사사업 프로그램을 참여한 결과가 있어야 숙련도 평가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협회는 대한진단검사의학회와 '검체검사 질 가산율 산출 및 적용 업무' 수행을 위해 지속 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상호협약을 체결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협회는 '품질인증' 및 '검체검사수탁기관 인증' 시 교육기준도 강화키로 했다.

이 사무국장은 "검사의 질 향상을 위해 교육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올해부터 품질인증과 수탁인증을 받기 위한 교육 기준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또 "품질인증 교육 기준은 기관의 임상병리사 10%, 전문의 50% 이상이 협회에서 시행하는 교육 또는 협회가 승인한 외부기관 교육에 참여해야 하며, 수탁기관인증 교육 기준은 임상병리사 20%, 전문의 50%가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수탁기관인증 교육 반영기준 중 임상병리사 참여 기준이 10%에서 20%로 조정됐으며, 2018년에는 품질인증 및 검체검사수탁기관 인증 시 교육 반영 기준을 엄격히 준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